보령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 매력있는 보령문화의전당에 다녀왔습니다.


보령문화의전당은 보령박물관, 갯벌생태과학관, 보령문학관, 장암서예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복합문화시설입니다.

보령박물관에서는 선사 시대부터 근 현대까지 보령지역의 역사를 살펴 볼 수 있는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매년 보령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갯벌생태과학관은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보령의 갯벌과 해양 생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령문학관에서는 소설가 이문희, 시인 임영조 등 보령 문단의 대표적인 문학가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 행사 및 교양 강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암서예관에서는 장암 이곤순이 기증한 서예 작품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보령 문화의 전당은 2013년 11월 29일 개관하였습니다.
시설 안내입니다.
시설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연면적은 9,365㎡입니다.
문화 시설로는 대강당, 소강당, 교양 강좌실, 야외 공연장,기획 전시실이 있습니다.
관람 시설은 장암서예관, 보령 박물관, 보령 문학관, 갯벌생태과학관, 관광홍보관, 상징탑이 있습니다.
주차장 지상 1층으로 주차 대 수 : 28대 (대형 5대, 소형 23대)입니다.
관람시간
- 평일 : 09:00~18:00
- 주말/공휴일 : 09:00~18:00
- 입장시간 :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평생 글을 써야 했던 옛 선비들에게 벼루는 가장 친한 벗이자 오랫동안 곁에 두고 아끼던 한 세상의 반려자였습니다. 붓과 먹,그리고 종이는 모두 사라지지만, 벼루만이 선비들의 곁에서 평생을 함께 하였기에 벼루를 예찬하던 글과 벼루가 지금까지 전해집니다.그 중 으뜸은 남포석벼루입니다.



자랑스런 보령박물관이 4회 연속 문체부 평가 ‘우수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합니다. 보령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17년부터 공립박물관의 운영 내실화와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평가인증제를 도입하였는데요. 박물관 등록 후 3년이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1차 서면평가와 2차 현장평가를 종합해 인증기관을 선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심사 결과 충남 소재 19개 공립박물관 중 6개 박물관이 심사를 통과했고, 보령박물관은 4회 연속 인증 심사를 통과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보령문화의전당에서는 쾌적한 관람 환경과 질서 유지를 위해 단체 관람자들을 위한 사전 예약제를 실시합니다.
[단체관람 예약절차]
STEP1 ; 사전 문의 전화 (041-934-3722)
STEP2 ; 예약 확인 후 박물관 방문
STEP3 ; 안내 데스크의 직원 안내
STEP4 ; 자유 관람
대상 : 15명 이상의 유치원, 초, 중, 고등학생 및 일반 단체
일시 : 관람일 15일 전까지 전화 예약을 하셔야 쾌적한 관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단체 관람 시, 질서 유지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선생님의 인솔이 필요합니다.📍
보령 여행시 관람료 무료! 매력있는 보령문화의전당 방문 어떠세요?
보령문화의전당
○ 충남 보령시 대흥로 63 (지번 주소 대천동 340-2)
○ 전화 ; 041-930-0932
○ 이용시간 ; 09:00~18:00,
○ 휴관일
- 연중 휴관일 : 1월 1일, 설날, 추석, 매주 월요일(공휴일일 경우 익일 휴관)
- 단, 월요일이 「관공서 휴일에 관한 규정」 제2조에 따른 공휴일일 때에는 공휴일 다음의 첫번째 평일에 휴관
○ 주의사항: 모든 공간은 금연구역
○ 관람료: 무료
* 취재일 2026년 1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