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최대 축제! 크리스마스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맘때가 되면 친구나 동료들의 SNS 프로필은 반짝이는 트리 사진으로 채워지고, 수도권과 전국 주요 도시에서는 크리스마스 마켓이 화려하게 펼쳐지는데요. 충청남도에도 크리스마스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충남 예산시장입니다.

▲ 장터광장에 마련된 크리스마스 트리 포토존
예산시장은 12월을 맞아 장터광장에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와 포토존을 설치해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시장 곳곳의 인기 맛집들 역시 화려한 조명과 장식으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더했으며, 12월 24일과 25일에는 특별 이벤트 <산타가 떴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사전예약으로 접수 받은 <산타가 떴다> 이벤트
혹시 사전예약에 참여하지 못했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산시장은 충청남도를 대표하는 미식 여행지답게, 지역 특산물(사과, 국수 등)을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로 함께 온 사람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각자 취향껏 골라온 음식을 장터광장 한자리에서 푸드코트처럼 즐겨볼 수 있습니다.

▲ 종합안내도 (출처 : 예산시장 홈페이지)

▲ 예산 상설시장 1번 게이트
충남 예산시장은 1번부터 8번까지 총 8개의 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출입구는 1번과 4번 게이트 입니다. 특히 1번 게이트는 예산시장 특유의 레트로하고 빈티지한 복고 감성을 느낄 수 있어 가장 첫 번째로 추천하는 포토존입니다.

▲ 예산 상설시장 4번 게이트
4번 게이트 앞에는 대형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주차 요금이 무료'인 점도 예산시장의 장점입니다.

▲ 두 번째로 추천하는 포토존


▲ 쾌적하고 훈훈해진 장터광장 모습
예산시장에 도착하면 먼저 할 일은 장터광장에 자리를 잡는 것입니다. 오픈 초기에는 긴 웨이팅으로 자리를 잡는 것 조차 쉽지 않았지만, 리모델링과 재개장을 거쳐 다시 찾은 예산시장은 훨씬 쾌적한 분위기였습니다. 평일 점심시간 이후 방문했더니 웨이팅이 거의 없었고 원하는 자리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테이블 사이에 난로가 있긴 하지만, 한겨울에는 따뜻한 옷차림으로 든든하게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착한가격업소가 많이 모여 있는 곳

▲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변신한 모습
충남 예산시장의 역사는 1926년 시작된 것으로 전해지며 1941년 현재 자리로 이전한 후, 1981년 '예산상설시장'으로 개장한 역사 깊은 전통 재래시장입니다. 오래된 건물과 레트로한 인테리어가 어우러져 독보적인 분위기를 자랑하는데요. 12월에는 크리스마스 장식 덕분에 더욱 근사했습니다.

▲ 휴무일 안내
또 하나 인상적인 부분은 가게마다 출입구 옆에 ‘휴무일 안내’가 표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예산시장 내 상인들은 요일을 서로 나누어 휴무일을 운영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지금부터 충청남도 도민리포터가 추천하는 예산시장 맛집 & 먹거리 최신 BEST 4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 예터칼국수의 비빔칼국수
1. 예터칼국수
예산시장은 특히 '면순이·면돌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미식 여행지입니다. 선봉국수, 봉산우동, 예터칼국수 등, 시장 곳곳에 5,000~6,000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면 맛집이 즐비한데요. 특히 예터칼국수의 비빔칼국수는 쫀득쫀득 찰진 식감이 입안에서 멈추질 않아 첫 번째로 추천하고 싶은 예산시장 맛집입니다.


▲ 기념품으로 구입하기 좋은 예산국수
2. 예산전통국수
예산 하면 사과와 함께 국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장 안팎으로 50년 전통을 이어온 국수집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먼 지역에서 찾아온 방문객이라면, 여행 기념품으로 예산국수를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집에서도 예산시장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 선물 포장하기 좋은 다양한 맛의 예산샌드
3. 예산샌드
오랜만에 다시 찾은 예산시장에서 디저트 라인업의 변화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과빵과 샌드 전문점이 눈에 띄게 늘어난 모습인데요. 빵류는 바로 먹는 것이 가장 맛있지만, 샌드류는 하루 이틀 보관해도 맛이 크게 변하지 않아 선물용으로 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카이막 샌드와 사과오미자 샌드는 지금까지 맛본 지역 특산 샌드 중에서도 손에 꼽을 만큼 맛있었습니다.


▲ 지역 특산품 예산 사과와 사과즙
4. 과일부자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예산시장의 사과 가게입니다. 예산 사과가 왜 유명한지 직접 맛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과 한 박스를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사과즙을 추천하는데요. 1박스 (10개) 기준 1만 원으로, 단맛이 적당하고 신선하여 예산 여행 기념품으로 준비하기 좋습니다.

▲ 충남 예산시장에서 떠나는 길
크리스마스를 맞아 대형 트리와 장식으로 연말 분위기를 더한 예산시장. 그 안을 채우는 다양한 먹거리와 디저트는 크리스마스가 지난 이후에도 방문객을 맞이하며, 사계절 내내 축제 같은 장터의 풍경을 이어갈 것입니다.
시장에서 든든하게 점심 식사를 즐겼다면, 다음 코스로는 '예당호 출렁다리 & 모노레일'을 추천합니다. 최근에 로프코스와 슬라이드, 롤러코스터 짚을 체험할 수 있는 '예당호 어드벤처'가 새롭게 문을 열었는데요. 어린 자녀가 있다면, 특별한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연말, 연초에 방문 예정이라면 '예산 수덕사'를 추천합니다. 국내 현존하는 목조 건물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수덕사 대웅전(국보)에서, 새해 소원을 빌어보면 어떨까요? 예당호와 수덕사에 대한 정보는 충남도청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충남 예산시장
○ 주소 :충남 예산군 예산읍 예산시장길 2
○ 운영시간 : 11시 - 21시 (점포별 운영시간 및 정기휴무 상이함)
○ 주차 : 1번 게이트 또는 4번 게이트 앞, 무료 주차 가능 (5일장 열리는 구역은 매월 5, 10, 15, 20, 25, 30일 주차 불가)
○ 문의 : 0507-1346-3318
* 취재(방문)일 : 2025년 12월 16일
#예산시장,
#예산상설시장,
#예산여행,
#크리스마스마켓,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