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공주에는 통일신라시대 화엄종 10대 명찰 중 한 곳인 '갑사'라는 사찰이 있습니다.
한 때 '갑사로 가는 길'이라는 수필이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매력적인 숲 속 길과
우리나라 유일한 판목인 '월인석보판목', 만병을 고쳐준다는 '석조약사여래입상' 등 신비한 문화재도 많이 보관된 절입니다.

▲ 갑사 입구 전경
"금강산도 식후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든든한 식사 후에 갑사를 둘러보면 더욱 더 좋을 것 같은데...
마침 갑사로 가는 길 입구에 맛과 건강, 분위기, 그리고 친절함까지 갖춘 한정식 집이 있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 참고로 해당 업체와 필자는 일절 관계가 없으며, 필자가 직접 방문하여 직접 맛보고, 식사비도 자비로 지불하였습니다.^^

▲ 갑사 서울식당 전경(봄, 네이버플레이스 업체 등록 사진)
'갑사' 그리고 '갑사 서울식당'은 계룡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오기에는 불편함이 있죠.
그래서 차량으로 오셔야 하는데, 차량 방문 시에는 항상 주차할 곳부터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일단 '갑사 서울식당'부터 찾아가야 하는데 '계룡산국립공원 푯말'이 나오면 우측 길로 올라가셔야 '갑사 서울식당'이 나옵니다.

▲ 갑사 서울식당으로 가는 길목
식당 입구에 도착하셨으면 '갑사 서울식당'을 지나 '계룡산 갑사 가는 길' 방향으로 조금 더 올라가세요.

▲ 갑사 서울식당 전용주차장으로 가는 길
그러면 넓은 야외 주차장이 나옵니다.
'갑사로 가는 길'이 바로 이어지므로 이곳에 주차 후 식사를 하신 뒤에 갑사를 다녀오시면 갑사 주차비용(3,000원)까지 아끼실 수 있습니다.

▲ 갑사 서울식당 주차장 전경
식당으로 들어가기 전에 야외 정원부터 살펴보세요.
커다란 물레방아, 넓은 규모와 많은 테이블들, 은은하게 들려오는 음악 소리와 노란빛 조명들이 쌀쌀한 겨울 날씨를 포근하게 느끼도록 만들어줍니다.

▲ 갑사 서울식당 야외 정원 전경

▲ 갑사 서울식당 야외 정원 사진
식당 입구에 걸려져 있는 '모범음식점, 블루리본, 공주으뜸맛집, 공주시 주관 서비스교육 수료 인증' 팻말은 식당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부풀려줍니다.

▲ 갑사 서울식당 입구 '모범음식점, 블루리본' 팻말

▲ 갑사 서울식당 '공주으뜸맛집, 서비스교육 수료' 팻말
식당 내부는 약 300석 규모라고 하는데, 오래된 건물임에도 깔끔하고 잘 정돈된 느낌을 줍니다.

▲ 갑사 서울식당 내부 좌석 전경
"주인 아주머니에게 음식 많이 달라고 해보세요. 어디 주나 안 주나...(중략)... 고객님은 저희 집에 가장 큰 선물이자 재산입니다."
식당 한쪽에 걸려있는 현수막 문구에서 정겨움과 따뜻함이 느껴지고, 이는 기대감을 더욱 더 끌어올립니다.

▲ 식당 주인장의 마인드
돌솥비빔밥이나 국밥 등의 단품 메뉴도 있으나, 한정식 맛집인 만큼 '산더덕 수육 한상' 2인분을 주문하였습니다.

▲ 갑사 서울식당 메뉴판
직접 쑨 묵으로 만든 묵무침은 신선한 채소들과 함께 간이 잘 맞춰져 있고, 좋은 참기름을 사용하는지 그 고소함이 머리 끝까지 느껴집니다.

▲ 도토리묵 무침
직접 뜯어서 만드셨다는 나물 무침도 정말 부드럽고, 간이 잘 맞아서 식욕을 한없이 돋우어 주네요.

▲ 나물무침 반찬
메인으로 나온 야들야들한 보쌈 고기와 달착지근한 더덕 구이도 그 부드러움과 맛이 일품입니다.

▲ 보쌈과 더덕구이
부드러운 시래기가 잔뜩 들어가 있는 시래기 된장국은 입안을 깔끔하게 해주면서 속은 든든하게 채워줍니다.

▲ 시래기 된장국
맛있는 음식들로 허겁지겁 배를 채우고 나서야 주변을 둘러보게 됩니다.
맛있는 음식만큼이나 친절한 직원 분의 뒷모습이 이제야 눈에 들어오네요. 외국분이신데 한국말도 정말 잘 하시고, 잘 생기고, 어찌나 친절하신지...
공주시 서비스 교육을 수료한 식당이라고 하더니 그 말이 증명되는 순간입니다.

▲ 친절한 직원 뒷모습
정말 맛있게 한 상 잘 먹었습니다.
프렌차이즈화 되어 있는 달고 짠 음식들이 입에는 잘 맞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런 음식들은 먹고 나면 속이 불편하고 건강에도 좋지 않죠.
'갑사 서울식당' 음식들은 간이 강하지 않기에 조금 슴슴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으나, 감칠맛이 깊고 재료들이 하나같이 신선하며, 음식에서 건강함이 느껴집니다.
실제로 모처럼 과식을 했음에도 속이 참 편안했어요. 이런 곳이 정말 맛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산더덕수육 한정식 한상
식당 뒤편으로 '갑사로 가는 길'이 바로 이어지기에 식사 후 갑사를 다녀오시면 소화도 잘 되고, 행복감도 배로 커집니다.

▲ 갑사로 가는 길 입구
충청남도 공주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천년고찰 갑사'와 함께 모범음식점ㆍ공주으뜸맛집ㆍ블루리본에 선정된 '갑사 서울식당'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한정식을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갑사 서울식당'은 넓은 규모와 많은 좌석이 마련되어 있는 만큼 반려동물 동반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 갑사 서울식당에서 물을 마시고 있는 고양이
갑사 서울식당
☆ 주소 : 충남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476-28(지번 : 중장리 28-14)
☆ 운영시간 : 08:00~20:00
☆ 주차장 : 있음(넓은 야외 주차장 보유)
☆ 예약 : 가능(유선, 041-881-5566)
☆ 아기의자 : 있음
☆ 반려동물 동반 : 가능(실내도 허용)
☆ 기타 : 분위기 좋은 야외 테이블이 있음(봄, 가을에 방문하면 특히 좋을 듯)
※ 취재일 : 2025. 12. 16.
#공주맛집 공주갑사맛집 갑사서울식당 갑사서울식당메뉴 갑사서울식당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