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주말에 다녀온 충남 논산여행 중 만난 이색 체험 공간인 연산역 기차문화 체험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 연산역 안내판
연산역 앞에는 먼저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요!
안내판에 충남 논산시 연산 지역의 특징 그리고 연산역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고 있습니다.
충남 논산시 연산면은 천연기념물 재래종 닭인 오계와 대추가 유명한 곳이예요~ 대추 나무를 키우눈 농장과 도로가에 심어진 가로수 대추나무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연산역에는 첨성대를 닮은 급수탑이 있는데, 역사적인 가치가 있고 보존상태가 훌륭하여 우리나라 등록문화재 제 48호로 선정이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급수탑이라고 합니다.

▲ 연산역 급수탑 (*사진 출처 - 논산시청 )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첨성대를 닮은 급수탑의 멋진 모습입니다.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이색적인 문화체험 공간인 연산역에 과연 진짜 기차도 운행을 할까 궁금했는데요,
실제로 무궁화호 기차가 하루에 상행선 7번 하행선 3번이 운행되고 있었습니다. 제가 사는 대전역에서는 약 30분 정도면 무궁화호 기차로 연산역에 올 수 있어요.
역 안에 들어가니 토끼장이 있었습니다. 귀여운 토끼도 사진에 담아 보았습니다.

귀여운 토끼 두마리가 한 곳을 똑같은 표정으로 응시하고 있었는데 너무 귀여웠어요.

▲ 연산역 기차 문화 체험관
외관이 아기자기 너무 귀엽게 꾸며진 기차 문화체험관에 들어가 보니 일단 너무 시원해서 좋았습니다.

1호차에는 기차쉼터로 운영이 되고 있었어요. 기차 공간 안에 이런 문화 체험관을 만들어 많은 분들에게 무료로 개방하다니 너무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좋은 것 같아요. 기차에 관해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공부하니 유익하고 , 또 문화 체험을 경험하며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입니다.

기차 쉼터는 깨끗하고 깔끔한 공간이 마치 카페 같아 보였습니다.

2호차는 기차 배움터로 운영이 되었어요. 안내하는 정보들을 보니연산역은 100년이 넘은 역사를 자랑하는 기차역입니다.
또한 급수탑 역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어 등록문화재로 등록이 되었어요.

2호차는 기차에 관한 여러가지 지식과 정보, 그리고 과거의 추억들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3호차는 츄츄 어린이 기차 도서관으로 운영이 되고 있어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계된 도서관 공간은 자녀를 둔 부모님들과 아이들에게 모두 인기가 많을 것 같았어요.

사진을 다 담을 수 없지만, 아래 사진 외 많은 도서들이 있었고, 마치 나만의 비밀공간처럼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책을 볼수 있는 아늑한 공간들이 있었어요.

바닥도 아이들이 미끄러지지 않게 안전하게 푹신한 매트를 곳곳에 깔아두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키즈카페 부럽지 않을 놀이 공간도 있었어요. 부모님과 함께 와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책도 보고 재미있게 쉬어가는 곳입니다.

4호차 역시 기차 놀이터 였어요. 볼풀장도 있고, 미끄럼도 있답니다. 흥미 진진한 기차 놀이터 어린이들에게는 정말 최고랍니다.

아이들은 보기만 해도 행복해서 자기도 모르게 단숨에 달려가서 놀 공간이랍니다.

미끄럼 바닥도 볼들을 깔아 안전하게 설치되어 있어 다칠 일이 없답니다.

볼풀장 역시 안전하고 볼들도 많고 깨끗하고 좋아 보입니다.

이 곳은 포토존입니다. 옆에 코레일 기장 의상과 모자가 있어요. 착용 후 기차에 올라 한 컷 찰칵 ~^^ 연산역을 방문 기념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연산역 안에는 소원나무 트리도 있었어요. 저도 소원을 써서 트리위에 올려 보았습니다.

1년 뒤 도착되는 타임엽서도 있었어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또는 자기 자신에게도 보낼 수 있는 타임 엽서입니다.
충남 논산시 연산역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논산 방문시 꼭 한번 들려 보세요.
연산역 기차문화체험관
○ 소재지 : 충남 논산시 연산면 청동리 127-74
○ 입장료 : 무료
○ 주차 : 공용주차장
* 취재일 2025년 8월 30일 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