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충남콘텐츠진흥원 충남 뉴콘텐츠아카데미
충남콘텐츠진흥원(원장 김곡미)은 지난 3월부터 4개월 동안 진행된 ‘충남 뉴콘텐츠아카데미’ 전문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신기술 콘텐츠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충남 뉴콘텐츠 아카데미는 콘텐츠 제작환경이 생성형 AI 등 신기술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전문교육은 부재하다는 점에 착안해 충남 지역 맞춤형 교육과정을 자체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 교육과정은 충남지역 내 남서울대, 상명대, 순천향대 3개 대학과 협력하여 학교 교과 과정과 차별화된 현업 전문 강사진 기반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운영했다.
▲상명대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과 콘텐츠 로컬라이즈 과정을 진행했으며, ▲남서울대에서는 생성형 AI와 메타버스 융합 버추얼 스튜디오 교육을 실시했다. ▲순천향대에서는 AI 기반 영상 콘텐츠 제작 실습을 중심으로 한 실무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번 아카데미에는 총 117명의 교육생이 참여했으며, 온라인교육 20시간, 전문교육 49시간, 고도화 교육(현장견학 및 멘토링) 36시간 등 단계별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전체 교육생 중 92%에 해당하는 108명이 수료하며 높은 수료율을 기록했으며 AI 산업 현장 수요를 반영한 실무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교육생들의 결과물이 “2025 부산콘텐츠 마켓” 및 “MBC AI Moodoo 캠페인”에 선정되는 등의 쾌거를 달성해 교육과정의 질적 우수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충남콘텐츠진흥원은 단순 교육 운영에 그치지 않고 교육생들이 콘텐츠 산업 분야에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턴십 프로그램 등의 취‧창업 프로그램을 후속 지원해 실질적 일자리 창출도 달성할 예정이다.
김곡미 원장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충남지역 신기술 콘텐츠 분야의 실무형 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산업 변화에 발맞춰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부서 충남콘텐츠진흥원 사업총괄실
전화번호 041-589-7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