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도정뉴스

선비의 길을 걷는 교장단, 학교 인성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한국유교문화진흥원,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학교 교장단 대상 <유람일지(儒覽日誌)> 프로그램 운영 -

  • 등록일자
    2025.06.23(월) 14:30:10
  • 담당자
    한국유교문화진흥원 (qhfma0420@naver.com)
  • 한유진의 유람일지에서 시시각각 전시를 관람하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교장단

    ▲ 한유진의 유람일지에서 시시각각 전시를 관람하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교장단


    한유진의 유람일지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체험을 하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교장단

    ▲ 한유진의 유람일지에서 한글 캘리그라피 체험을 하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교장단


    한유진의 유람일지에서 단체사진을 찍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교장단

    ▲ 한유진의 유람일지에서 단체사진을 찍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교장단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이하 한유진, 원장 정재근)은 지난 6월 20일(금),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소속 중·고등학교 교장단 20여 명을 대상으로 <유람일지(儒覽日誌)>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유람일지는 한유진 탐방을 통해 지역 내 중·고등학교와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성교육과 유교문화를 효과적으로 접목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학교를 이끄는 교장단에게 선비정신과 유교문화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교육자로서의 리더십과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번 행사는 한유진 기관 소개 및 중등 대상 교육 프로그램 안내로 시작했다. 이어서 2025년 기획전시 <시시각각 : 시간을 느끼고, 바라보고, 기록하다>의 전시 해설을 통해 ‘시간’이라는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선비정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선비의 서(書)’를 주제로 한 한글 캘리그라피 체험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유교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학교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

     

    유람일지에 참여한 한 교장은 “우리 논산에 이렇게 현대적인 유교문화 전문기관이 있다는 것에 놀랐고,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유교문화를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다”며, “유교문화를 인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향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받아 유익했으며, 학생들이 우리 유교문화에 가치를 알아갈 수 있도록 교육 방향과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재근 원장은 “선비들이 학문과 덕성을 바탕으로 사회를 이끌었던 것처럼, 오늘날 교장 역시 교육자로서 선비정신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인성과 자질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과 유교문화를 연결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유교문화와 연계한 인성교육을 통해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등 다양한 교육기관과 함께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유진은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학교 교원과 학생들을 위한 유교문화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과 신청 방법은 한유진 공식 홈페이지(www.ikcc.or.kr) 또는 전화 문의(☎041-981-992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담당부서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연구교육부

    전화번호 041-981-9924

    한국유교문화진흥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한국유교문화진흥원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디지털소통담당관
문의전화 : 041-635-2051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