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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사회서비스원, 도민 체감형 혁신 행정 실현 적극행정 우수사례 2건 선정

- 1위: 청소년 디지털미디어 집단상담(교육) 확대 -
- 2위: 지속가능한 지역돌봄 모델 구축 ‘홍동다움’ -

  • 등록일자
    2025.05.30(금) 11:17:41
  • 담당자
    충남사회서비스원 (https://cn.pass.or.kr)
  • 홍동면에서 김양구 기사와 함께 ‘수요일만 마을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 홍동면에서 김양구 기사와 함께 ‘수요일만 마을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마을택시 모습

    ▲ 마을택시 모습


    미디어 과의존 예방 집단상담 OX 퀴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모습

    ▲ 미디어 과의존 예방 집단상담 OX 퀴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모습


    충남사회서비스원(원장 김영옥)은 지난 529,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를 이끈 2025년 충남사회서비스원 적극행정 우수사례(직원)2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은 공공기관으로서 적극행정 문화를 정착시키고, 직원들의 자율성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행정 실천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건강한 디지털 생활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집단상담(교육) 확대

    2: 지속가능한 지역돌봄 모델을 구축한 지역사회 안에서, 여럿이 함께, 통합돌봄 체계 구축 홍동다움

     

    1위로 선정된 디지털미디어 상담교육 확대사례는 기존 사업에 안주하지 않고 예산을 추가 확보하여 사업 규모를 획기적으로 확대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수혜 청소년 수는 당초 목표 대비 2,099.5% 증가하여, 도내 디지털 과의존 문제 해결에 선도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2위에 오른 홍동다움은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자생적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한 사례로, 농촌형 지역복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2023년부터 홍동면에서 3년간 추진된 이 사업은 마을 공동체 중심의 지속가능한 복지체계를 실현했으며, 현재는 충남 내 8개 지역으로 확산되며 도민 주도형 복지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충남사회서비스원은 이번 우수사례를 오는 610일까지 접수 중인 2025년 충청남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에 기관 대표 사례로 추천할 계획이다. 이후 도 경진대회를 거쳐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행정 경진대회에도 출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김영옥 원장은 직원들이 기성의 관행을 넘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스스로 기획하고 실현해 낸 점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충남사회서비스원이 공공서비스 혁신의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충청남도를 넘어 전국으로 확산 가능한 우수사례를 꾸준히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사회서비스원은 202412, 사회서비스·지방행정·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된 적극행정위원회를 신설하고, 20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실효성 있는 적극행정 제도 정착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주요 추진과제로는

    적극행정 우수사례(직원) 선정

    적극행정·협업 마일리지 제도 시행

    적극행정 교육필수 직무과정 신설

    사전컨설팅 및 의견제시 제도 활성화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조직 내 적극행정 문화 확산과 현장 행정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담당부서 충남사회서비스원 경영지원팀

    전화번호 041-330-2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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