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여행

여행지 추천 - 몽산포 해수욕장과 몽산포항

소나무 숲 캠핑과 해루질, 저렴한 제철 해산물 구매까지 가능한 곳

  • 위치
    충남 태안군 남면 신장리 353-59
  • 등록일자
    2024.11.06(수) 08:34:43
  • 담당자
    별빛새싹 (mej78@hanmail.net)
  • 날씨가 하루아침에 급격히 추워져 겨울이 빠르게 다가온 듯합니다. 추위가 심해지기 전에 가족, 연인, 친구들과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에게 태안의 몽산포 해수욕장과 몽산포항을 방문해 보실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몽산포해수욕장은 모래사장과 울창한 소나무 숲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해수욕장은 3.5km 길이의 백사장을 자랑하며, 썰물 때는 바닥이 3km 폭까지 드러나는 완만한 경사가 특징입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소나무 숲이 넓게 퍼져 있고, 그 속에 자리한 오토캠핑장은 산림욕을 즐기며 자연의 향기를 만끽하려는 캠퍼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키가 큰 소나무가 빽빽히 들어서 있고 소나무 사이에 구획별로 캠핑 사이트가 있는 모습

    ▲ 소나무 숲 모습


    몽산포는 키가 큰 소나무들이 많아 자동차 야영장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특히, 국립공원 몽산포 야영장은 저렴한 이용료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소나무 숲 사이에 야영장이 있고 입구에 국립공원 몽산포 야영장 현판이 크게 위치해 있는 모습

    ▲ 국립공원 몽산포 야영장 입구 모습


    몽산포 야영장은 국립공원에서 운영하며 총 155동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몽산포 해변과 자연 관찰로가 인접해 있어 아이들에게 자연학습의 장소로 적합합니다. 또한, 아름다운 태안 해안의 자연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태안 해변길 제4코스인 솔모랫길이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이용을 원하시면 국립공원공단 예약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몽산포 국립공원 야영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이용 요금과 정보를 간략히 공유드리오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입실 시간 : 14시, 퇴실 익일 : 12시

    ○ 이용 금액 : 주말 19,000원 / 주중 15,000원

    ○ 전기 : 일부 구역 사용 가능 (주말 4,000원, 주중 3,000원)

    ○ 샤워실 : 유료

    ○ 운영기간 : 4월~11월


    드넓은 갯벌의 몽산포 해변에서 저 멀리 사람들이 걸어가거나 조개잡는 모습이 보인다.

    ▲ 썰물때의 몽산포 해변 모습


    해변에는 넓은 갯벌이 펼쳐져 있어, 물이 빠질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조개와 게를 잡으러 나갑니다. 또한, 모래 언덕이 잘 조성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갯벌 체험과 자연 생물 관찰을 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모래사장은 경사가 완만해서 썰물이면 넓은 갯벌이 드러나며, 이는 관광객들에게 조개잡이 체험을 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반드시 방문을 추천합니다.


    몽산포항 입구에 하얀 돗단배 모양의 조형물에 몽산포항 글씨가 함께 쓰여있다.

    ▲ 몽산포항 입구


    몽산포 해수욕장으로 서쪽으로 1km 가량 이어지는 키가 큰 해송 터널 사이로 드라이브 삼아 가다 보면 나오는 몽산포항에는 다양한 낚싯배와 신선한 자연산 회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여러 횟집이 있습니다.


    방파제에 여러 차량이 주차되어 있고 한 관광객이 방파제에서 낚시는 하고 있는 모습

    ▲ 방파제에서 낚시 하는 모습


    몽산포항은 넓은 주차장을 갖추고 있어 차박을 즐기는 낚시꾼들에게 적합합니다. 편의점, 낚시용품점, 식당 등이 인접해 있고 공용 화장실도 마련되어 있어 차박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도 많은 사람들이 방파제에 차를 세우고 낚시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밀물 시 항에 물이 차오르면 낚시가 가능하므로, 낚시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은 태안군청에서 물때를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왼쪽이 소나무 숲이 있고 바닷물이 빠져서 바닥이 드러난 몽산포항 해변 모습

    ▲ 썰물때의 몽산포항 해변 모습


    방파제에서 바라본 바다의 모습은 또한 아름답습니다. 밀물과 썰물 때의 경치가 달라서, 썰물 때 방문했다가 바다를 제대로 보지 못해 아쉬웠기에, 밀물 때 다시 한번 방문하였습니다.


    왼쪽이 소나무 숲이 있고 바닷물이 가득찬 모습

    ▲ 물이 가득찬 몽산포구의 바다 모습


    바닷물이 빠져서 일부는 갯뻘이 드러나고 일부는 바닷물이 차 있는 해변에서 여러 명의 사람들이 조개를 잡는 모습

    ▲ 몽산포항의 다른 방향 해변 모습


    몽산포항에서도 썰물 때 조개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조개를 잡고 있었습니다.


    수산물 가게가 한 건물에 10개 입점해있고 가게마다 앞에 파라솔을 펼쳐 놓고 수산물을 판매하는 모습

    ▲ 몽산포항에 위치한 수산물 가게


    몽산포항에는 수산물 경매장 바로 옆에 열 개의 수산물 가게가 나란히 자리한 건물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신선한 횟감을 구입하고, 회를 떠달라고 요청하면, 내부에 마련된 공간에서 간단한 상차림과 함께 회와 매운탕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게앞에 각 해산물의 가격을 보기 좋게 적어놓은 화이트보드가 놓여있다.

    ▲ 해산물 가격표


    이곳의 특징은 1호점부터 10호점까지의 가격이 화이트보드에 명확히 적혀 있어, 가격을 보고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 가게 입구에는 금액이 깔끔한 글씨로 적혀 있어, 가격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좋았습니다. 금액 문의와 흥정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점이 매우 편리합니다. 원하는 손질 방법을 요청하면 즉시 손질해 주며, 손질 비용은 물고기 무게에 따라 책정되고, 원하는 조합을 주문하면 바로 준비해 줍니다.


    수조 안에 조개, 소라를 비롯한 여러 해산물이 들어있는 모습

    ▲ 수조 모습


    각 상점은 수조에 살아있는 신선한 해산물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은 언제든지 싱싱한 해산물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계절마다 다양한 해산물이 잡히기 때문에, 방문하시는 시기에 맞는 제철 해산물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몽산포해수욕장과 몽산포항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렸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죠? 제가 쓴 글보다 직접 가셔서 보고 체험하시면 훨씬 낫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태안으로 여행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몽산포 해수욕장

    ○ 주소 : 태안군 남면 신장리 몽산포길 65-27

    ○ 문의 및 안내 : 041-670-2695


    몽산포항 

    ○ 주소 : 태안군 남면 몽산리 686-45


    * 취재일 : 11월 1일 (금요일)

     

    별빛새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별빛새싹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문의전화 : 041-635-2053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