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청양산 쌀 “최고급 쌀” 판정

2009-04-01 | 청양


청양산 쌀 “최고급 쌀” 판정

청양군 농업기술센터 (소장 황상철)에서는 2008년 생산된 청양지역 쌀의 단백질함량을 분석한 결과 평균 함량이 6.03%로 조사 되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청양지역 정미소에서 도정 된 쌀 158점을 무작위 채취하여 분석 한 결과 쌀의 품위 등급 중 최고급 쌀로 판정되었다
쌀은 일반적으로 △최고급 쌀은 단백질 함량이 6.5% 이하, 완전미율 95% 이상 △고품질 쌀은 7% 이하, 91.5% 이상 △일반 쌀은 7∼8%,91.5% 미만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쌀의 단백질 과잉은 일반적으로 밥의 경도(단단한 정도)를 높이고, 끈기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을 기준하여 볼 때 단백질함량을 낮추는 쪽으로 재배기술을 집중해야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쌀의 단백질 함량을 통해 유추한 결과 대치, 목면, 청남, 남양, 화성, 비봉면 지역이 타 지역보다 질소 시비가 많은 것으로 판단되어 질소질 비료의 과다시용을 지양하도록 현장지도를 강화하고 분석결과를 농가 158에 통보하여 적정시비및 올바른 벼 종자소독기술을 지도하였다.
벼 품종중 남평, 동진1호, 온누리를 재배하는 농가에서 질소시비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어 이들 품종을 재배하는 농가는 질소질 비료를 줄어줄 것과 환경보전형 저농도비료를 사용할 경우 비료를 46kg/10a 시용하도록 농가에 당부하고 있다.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서는 정밀한 종자소독을 통한 초기병해충인 키다리병, 줄무늬 잎마름병, 벼잎선충을 사전방제를 실시하고 토양개량제 시용 등 쌀생산 핵심요인을 적극 실천하여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해줄 것을 당부 하고 있다.

 

청양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