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충남넷 미디어 > 사람세상 > 사는이야기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공주제일교회와 기독교박물관

2019.06.05(수) 16:59:22Dearly80(dearly80@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교회나 기독교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있는 국가로서 모든 종교는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연히 공주에 갔다가 시간이 남아서 둘러보던 중 보게 된 공주제일교회를 다녀왔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공주에서는 유명한 교회이며 많은 의미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작년에 기독교박물관도 개관해서 많은 사람들이 다녀가는 곳이라고 합니다.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이곳은 일제시대 때 창설된 곳으로 충청 지역을 대표하는 교회였다고 합니다.
한국전쟁 당시 파손이 많이 됐는데 남아 있는 건물을 보존하여 건축적 의미가 높다고 합니다.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공주제일교회 앞 동상을 보고 누구신지 하고 보니 일제당시 신홍식 목사님이셨네요.
비문을 읽어보니 민족운동도 하시고 민족대표 33인 중 한 분으로 독립운동에도 힘쓰신 분이셨습니다. 대단하고 존경스러운 분이었습니다.
올해는 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로 더욱 더 의미가 있는 동상이었습니다.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예배당 벽에 있는 그림을 보고 외국에서 온 선교사와 조선인 아이겠구나 했는데, 알고 보니 그 아이가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였습니다. 천안이 고향인 걸로 알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공주영명고 재학 시절 이 교회를 다니셨다고 합니다. 단순한 그림이 아닌 역사적 의미가 있는 그림이었습니다.
그림을 보니 잠시나마 숙연해졌습니다.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공주제일교회 한쪽으로 2018년도에 개관한 기독교박물관이 있습니다. 규모가 크진 않지만 조용히 둘러보기 좋습니다. 다양한 전시물이 있어서 한 번쯤 들러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소정의 입장료가 있으나 금액이 비싸지 않아 기부한다는 생각으로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살펴 보니 개인적으로 둘러봐도 되고 요청하면 교회에서 설명도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가실 때 필요하면 설명을 요청해도 될 듯합니다.
 
공주 기독교의 성지이며 역사의 현장 사진

이번에 알게 됐는데 공주가 기독교 역사 유적지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독교 역사 순례지라고 짧은 시간 걸어서 둘러볼 수 있는 코스가 있습니다. 일정상 제일교회와 기독교박물관만 구경하고 왔지만 다음에는 홍보하고 있는 코스 따라 둘러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역사적 현장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번에 새롭게 역사 흔적을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역사적 현장인 만큼 경건한 마음과 자세로 소중한 것들을 보고 지난 선조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구경하였습니다.

다음 기회에는 긴 시간 천천히 살펴봐야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의미 있는 현장으로 나들이 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현충일 연휴에 가족과 함께 나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