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충남넷 미디어 > 사람세상 > 사는이야기

우리마을에 있었던 일들

마실통신 88호 충남 홍성 지역단체 뉴스

2015.12.31(목) 15:04:23호호(creatin.me@gmail.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 마을활력소(http://hongseongcb.net/)

▲ 출처 : 마을활력소(http://hongseongcb.net/)

 

촬영 : 이동호(creatin.me@gmail.com)

▲ 촬영 : 이동호(creatin.me@gmail.com)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

■ 달달한 바자회
지난해 12월 19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우리동네의원 앞마당에서 ‘달달한 바자회’가 열렸습니다. 달달한 간식거리와 함께 기나긴 겨울을 따뜻하고 재밌게 보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손에 손잡고 놀러 오셔서 우리동네의원도 둘러보고 근황도 나눴지요! 
▶이번 바자회 수익금은 이웃과 마을이 서로 돌보는 건강한 마을공동체 ‘홍성우리마을의료생협’의 후원금으로 쓰여졌습니다. 
▶달달한 겨울 바자회에 물품을 후원해 주실 분은 밝맑도서관(010-8799-5879 정영은), 마을활력소(010-2157-1905 이동호), 우리동네의원(041-364-3323)에 기증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http://hoonoon.tistory.com/

 

촬영 : 이동호(creatin.me@gmail.com)

▲ 촬영 : 이동호(creatin.me@gmail.com)

 

촬영 : 이동호(creatin.me@gmail.com)

▲ 촬영 : 이동호(creatin.me@gmail.com)

 

출처 : 동네마실방뜰

▲ 출처 : 동네마실방뜰

■ '동네마실방뜰'의 비상에 힘을 보태 주세요.

뜰이 재개장을 위해 땀을 쏟고 있지만 어려움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규정 준수를 위한 대형 정화조 추가 설치, 전에 비해 두 배나 늘어난 임대료, 공간이 넓어진 만큼 부담도 크게 늘었습니다. 예전처럼 모두가 부담없이 찾는 뜰이 되려면 가능한 보증금을 늘리고 임대료는 낮춰야 합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결과 다시금 출자금 모금을 시작합니다. 공감과 소통의 공간 뜰, 다시 한 번 뜰의 비상에 힘을 보태 주세요! 

▶문의 010-3415-4694 주병근|농협 473042-52-050863 주병근

<홍성씨앗도서관>

■ 함께해요! 씨앗으로 지은 밥상!

모든것이 빈 들녘으로 돌아간 계절, 고요한 풍경 속에서 ‘1년이 훌쩍 갔구나’ 하는 생각을 머릿속으로 되뇌이고 있는 요즘입니다. 지난해 2월, 홍동밝맑도서관에서 개소식을 열고 난 이후, 갓골생태농업연구소 2층 사무실에 자리를 잡고 풍요로운 밭에서 씨앗 농사를 지으면서 계절별로 씨앗 나눔과 워크숍들을 진행해 왔지요. 느릿느릿 걸음마를 떼는 아이처럼 어려움도 많고 부족함도 많았던 한해살이였지만, 따스한 눈길과 마음 덕분에 감사하게 1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한 해의 마무리를 앞두고 안녕을 고하며 ‘씨앗으로 지은 밥상’을 함께했습니다.
▶문의 010-9494-5175 문수영
www.hs-seed.com

 

우리마을에 있었던 일들 사진

출처 :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

■ 돼지와 함께하는 달콤한 인생

홍성동물보호소 역사상 처음으로 돼지가 입소했다고 합니다. 길 위를 배회하다 주민신고로 동물보호소로 오게 된 돼지는 법적 공고기간인 열흘 동안 주인이 나타나지 않으면 안락사를 당하게 된다고 해요.(영화 ‘잡식가족의 딜레마’나 ‘돼지가 있는 교실’을 본 분들은 돼지가 우리들처럼 깨끗한 환경을 좋아하고, 감성이 풍부하다는 걸 아실 거예요.) 이 거세된 100킬로그램의 한국판 베이브를 입양해 키워주실 분을 찾아요. 존중받아야 할 하나의 생명체로 자연 수명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어요. 

▶입양문의 010-9919-9258 임소영|041-632-2918 마을활력소

출처 : 홍동밝맑도서관(hongdongbook@naver.com)

▲ 출처 : 홍동밝맑도서관(hongdongbook@naver.com)


<홍동밝맑도서관>

■ 밝맑도서관 송년의 날

마을 사람들과 둘러앉아 책으로 올 한해를 돌아보는 ‘도서관 송년의 날: 책으로 벗들이 만나다’가 12월 23일(수)에 열렸습니다. ‘회원의 밤(시상식)+책읽는 밤(낭독회)’으로 꾸려진 송년의 날! 지역 주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습니다. 
▶2015년 우리마을사람들이 뽑은 올해의 책은 무엇일까요?  지역주민분들과 단체, 모임의 추천 도서를 모아 발표하고 전시도 했답니다!

 문의 041-634-2333 밝맑도서관
http://cafe.naver.com/hongdonglibrary/

 

출처 :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http://onmaul.tistory.com)

▲ 출처 :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http://onmaul.tistory.com)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 ‘반짝이는 박수소리’ 상영
12월 7일(월) 저녁 7시 밝맑도서관 1층에서 햇살배움터 역량강화프로그램이 열렸습니다. 청각장애인 부모님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반짝이는 박수소리’를 함께 보고, 이길보라 감독과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http://onmaul.tistory.com/


 

출처 :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http://onmaul.tistory.com)


▲ 출처 :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http://onmaul.tistory.com)

■ 햇살배움터교육네트워크
■ 12월 14일(월) 저녁 7시 밝맑도서관 1층에서 햇살배움터 역량강화프로그램이 열렸습니다. 강정훈 선생님(안산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 정신과전문의)을 모셔서 ‘청소년기 뇌 특성과 트라우마’ 이야기를 함께 들었습니다.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일요일, 오후 1시 30분에서 6시까지 입니다.
http://onmaul.tistory.com/

 

출처 : 정영희(jyh68819@naver.com)

▲ 출처 : 정영희(jyh68819@naver.com)

■ ‘홍성행복한성이야기’ 모임 두 번째 토론회

11월 5일(목) 아침, 지난달에 이어 ‘홍성행복한성이야기’모임 토론회 두 번째 시간이 밝맑도서관에서 열렸습니다. 10대의 성에 대해 마을의 교사, 학부모, 동네 이모 등이 각각 발표를 했고 마을에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함께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홍성행복한성이야기’모임은 12월 첫째 주부터 매주 목요일마다 밝맑도서관에서 만났습니다.


출처 : 풀무학교생협(syeong1230@naver.com)

▲ 출처 : 풀무학교생협(syeong1230@naver.com)

<풀무학교 생협>
■ 피자데이 2
아, 기다리고 기다리던 피자데이 2탄을 열었습니다! 지난 12월 10일(목)부터 14일(월)까지 사전주문을 받고, 15일(화)에 포장판매를 했습니다. 피자 종류는 토마토소스와 각종 토핑이 곁들여진 ‘클래식피자’와 깊은 치즈 맛을 느낄 수 있는 ‘고르곤졸라피자’ 2가지를 준비했답니다.  
▶문의 및 주문 041-633-8948 학교생협

 

출처 : 얼뚝생태건축조합(togilbbang@hanmail.net)

▲ 출처 : 얼뚝생태건축조합(togilbbang@hanmail.net)

■ 얼뚝생태건축조합
- 구정리 경량목구조 집 안방 벽엔 흙 미장을, 거실 천정과 벽 아래엔 루바를 치고 몰딩을, 화장실과 다용도실엔 타일 작업을 하며 마무리 중입니다.
- 11월 23일부터 동네마실방 뜰의 새 보금자리가 되어줄 곳(모두랑 2층)을 새 단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중으로 쌓아올린 중간 벽체와 철문 두 개를 철거해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었고, 천정을 떼어낸 뒤 천정과 벽에 불연재 석고보드를 대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도토리회(donggeun@hotmail.com)

▲ 출처 : 도토리회(donggeun@hotmail.com)

■ 경제협동체 도토리회
‘소액금융(마이크로크레디트)’이 잘못 운영되면, 오히려 민중의 자급적 삶이 ‘화폐’라는 것에 예속될 수 있겠다는 우려가 있었는데, 최근 방글라데시 그라민은행의 소액대출사업을 비판하는 <빈곤을 착취하다>라는 책이 출간되었네요. 도토리회도 앞으로 이 부분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조만간 ‘소액금융’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져볼까 합니다. 2015년을 마감하며 도토리회도 점점 바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말(12월 28일 예정)에는 밝맑도서관에서 도토리회를 소개하는 자리가, 1월에는 ‘우리마을발표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2월에는 회원총회도 기다리고 있고요. 그럼 다음 달에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현재 도토리회 협동기금총액은 155,589,808원이며, 87,840,000원(대출건수 14건, 대출상담 5건 진행 중)이 대출 중입니다. 회원은 총 65명으로, 11월 말과 12월 초에 각각 한 분이 가입해 주셨습니다. 
▶도토리회 참여 및 이용 문의 010-8436-1874

 

출처 : 홍동밝맑도서관(hongdongbook@naver.com)

▲ 출처 : 홍동밝맑도서관(hongdongbook@naver.com)

■ 홍동밝맑도서관
지난 11월 05일 저녁에는 밝맑도서관 주최로 <2015 마을기록수집가 양성과정 발표회-기록농사 첫 번째 이야기 ‘갈무리 하는 날’>이 열렸습니다. 9명의 마을기록수집가 1기분들이 주제별 발표를 가졌구요, 동네에서 많은 분들이 오셔서 재미나게 이야기 듣고 나누는 참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응원과 격려에 힘입어 내년 기록농사도 힘차게 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cafe.naver.com/hongdonglibrary/

 

출처 : 홍성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ghdtjddushd0518@daum.net)

▲ 출처 : 홍성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ghdtjddushd0518@daum.net)

■홍성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

■ 11월 27일(금) 눈이 많이 오던 날, 여농센터 김장을 했습니다. 1년 양식인 김치를 마련해 놓으니 마음이 든든하네요:)
■ 12월 04일에는 2016년도 사업계획서를 냈습니다. 내년에는 지역의 크고 작은 단체나 소모임을 꾸리고 있는 지역 일꾼들과 함께하려 합니다.
■ 12월 08일(화) 오후 7시 여농센터 2015년 마지막 이·감사회가 있었습니다. 지난해 살림과 다가올 새해 일들을 나눴습니다.
■ 12월 11일 오후 3시에 여농센터 큰방에서 초등 방과후 교실 친구들의 작은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우리 마을 아이들이 신나게 놀며 자라는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네요!
■ 12월 18일부터 19일, 여농센터 일꾼 연수가 있었습니다.
http://cafe.daum.net/yeonongcenter

 

출처 : 풀무생협(pullmu21@daum.net)

▲ 출처 : 풀무생협(pullmu21@daum.net)

■홍성행복중심풀무생협
매월 7일은 풀무생협 방문의 날! 국내 최초의 생협 매장 개장을 기념하기 위해, 매월 7일을 ‘풀무생협 방문의 날’로 정해 조합원 만남의 장을 마련하려 합니다. 많은 방문 바랍니다.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만든 풀무생협은 1980년 5월 20일 우리나라 처음으로 홍동면에서 창립하였습니다. 1980년 7월 7일 운월리 송풍마을 홍동양조장 별채 10평을 월세 25,000원으로 얻어 매장을 꾸미고 문을 열었습니다.

 

출처 :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

▲ 출처 :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
지난 10월 만들어져 꾸준히 활동을 해오고 있는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가 12월 12일(토) 오후 2시 아이쿱 자연드림 카페에서 정기모임을 진행했습니다. 홍성에서 생명권 존중의식을 함양하고 길고양이들과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만들어진 이 모임은 길고양이 개체수 조절을 위한 TNR, 안락사와 유기묘 방지 캠페인, 입양홍보 등의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홍성길고양이보호협회 활동에 관심이 있거나 모임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은 연락바랍니다. ▶010-9919-9258 임소영

 

우리마을에 있었던 일들 사진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