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예산군, 연말연시 조류인플루엔자 집중소독 주간 운영

2024-01-03 | 기획실


통제와 소독 통한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 총력 추진

 

예산군은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이 높은 연말연시를 맞아 오는 오는 1224일부터 내년 15일까지 2주간 조류인플루엔자 집중소독 주간을 운영한다.

 

군은 지난 123일 올 겨울 처음으로 전남도 소재 오리사육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고 1219일 현재까지 3개 시도 8개 시군에서 총 20건이 발생하는 등 전국적인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군의 경우 성탄절과 신정연휴로 이어지는 연말연시에 알반출과 사료반입 등 인원과 차량의 증가로 위험성이 높아지고 한파로 소독시설의 동파 등 방역 여건은 악화됨에 따라 과거 4건 발생 중 3건이 연말연시에 집중됐다.

 

이에 군은 오는 1224일부터 내년 15일까지 2주 동안 조류인플루엔자 집중소독 주간으로 정하고 삽교천 등 철새도래지와 산란계 등 고위험 축종농가를 대상으로 군 방역차와 축협 공동방제단,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드론 등을 활용해 매일 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장 전담관을 통해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매일 방역수칙을 안내하고 시료채취 가축방역관은 방역수칙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미흡사항에 대해 즉시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한파로 인해 소독시설 결빙과 동파 위험성이 높아지는 등 소독 여건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방역 제1원칙이 통제와 소독인 만큼 외부인의 농장진입 통제와 더불어 농장주는 소독시설을 매일 점검해 상시 가동되도록 하고 진입차량은 3단계 소독(거점소독시설 통과 후 고정식 및 이동식으로 빈틈없이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축사 내외부는 매일 소독하고 출입시 장화 갈아신기를 생활화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하도록 가금농가의 적극적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공부서

축산과 가축방역팀

담당자

박두만

() 7834

() 041-339-7834

 

 



 

기획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