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과수 꽃가루은행』운영으로 과수산업 경쟁력 향상

2009-04-08 |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과수 꽃가루은행』운영으로 과수산업 경쟁력 향상
= 인공수분용 우량꽃가루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지원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황상철)에서는 농산물 개방화에 따른 과수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과수 꽃가루은행”을 4. 15일부터 4. 30일까지(16일간) 운영할 계획으로 사과ㆍ배꽃의 수정시기에 기상악화 등에 따른 수정장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착과율 및 정형과율을 높여 고품질 과실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하여 운영하고 있다.

금년도 배꽃은 4. 18에서 20일까지 만개될것을 예상되며 배꽃이 만개되기 직전 수분수용 배꽃을 채취하여 농업기술센터에 의뢰시 꽃가루을 생산 농가에게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과수농가는 품종별 적정 수분수의 부족 등으로 수정이 불량하여 인공수분을 실시하고 있으나 인공수분용 우량꽃가루를 만들 개약기 등 인공수분세트를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중국산 꽃가루나 타지역에서 꽃가루를 구입하여 활용하여 왔다.

따라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과실 품질 고급화와 생산비 절감을 위한 과수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꽃가루 정선 및 개약기와 화분교배기등의 인공수분 장비를 확보하여 인공수분용 우량꽃가루생산 및 인공수분 기술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년전부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꽃가루은행을 이용하는 비봉면 용천리 이상규씨는 “인공수분전에는 수분율이 떨어지고 적과하는데 큰 노력이 드는등 매우 힘들었는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꽃가루은행을 이용하여 이런 애로점을 해소하고 과실 품질도 좋아졌다”며 더 많은 농가가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문의) 충청남도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이남규(☎ 041/943-5959)

 

청양군농업기술센터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