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서산 쌀’ 탄생, 식미분석실이 일등공신 핫이슈

2005-04-26 | 공보전산담당관실


<가장 맛좋은 ‘서산 쌀’ 탄생, 식미분석실이 일등공신>

 

 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하는 쌀 성분 분석실이 주부들이 가장 맛 좋은 쌀로 꼽은 ‘서산쌀’을 생산하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는 쌀 성분 분석기기가 쌀이 갖고 있는 단백질, 아밀로스, 수분 함량은 물론 백도 분석이 가능하고 특히 밥맛을 좌우하는 단백질 함량 측정치 등을 농민들에게 바로 알려줌으로써 시비량 조절 등 과학적인 영농지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쌀 성분 분석이 실시되고 있는 서산시 농업기술센터에는 올해에만 81건의 미질 분석 의뢰가 접수되는 등 지역 농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더구나 모내기철을 앞두고 품질 좋은 벼 품종을 선택하려는 농민들이 늘면서 쌀 품질 확인 의뢰도 올해엔 지난해보다 20-30% 증가할 것으로 시는 내다 보고있다.
 
 지역 농민들이 건조된 벼 2㎏을 기술센터 쌀 성분 분석실에 맡기면 쌀의 백도 측정은 물론 정상립, 미숙립, 동할립, 사미 등 쌀의 외관 분석과 종합적인 미질 품위 등급 등이 담긴 쌀의 성적표를 받아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최고의 맛 좋은 쌀을 생산하기 위해 선택한 벼 품종의 종합성적표를 받아 보려는 지역농민들이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며“ 분석되는 자료는 지구별로 나누어 쌀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자료와 영농지도 자료로 적극 활용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의 : 농업기술센터식량작물담당(☎660-2694)


사진설명) 26일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이 쌀 성분 분석기기를 이용해 지역농민들로부터 의뢰받은 쌀의 품질을 측정하고 있다.


 

공보전산담당관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