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소나무 숲 동굴 ‘장항송림산림욕장’

한겨울에도 초록 숲을 거니며 힐링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 산 65

2024.02.21(수) 17:10:25 | 충남아테이트너 (이메일주소:tni1210@naver.com
               	tni121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1

안녕하세요. 충남 서천군은 숨은 보물이라는 생각이듭니다. 둘러보면 볼수록 과거와 현재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지역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소개할 장소는 과거 심은 나무가 멋진 산림욕장으로 변신한 장항송림산림욕장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2

장항송림산림욕장은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 산 65에 위치해 있습니다. 울창한 소나무 숲이 해안을 따라 이어져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소나무 숲길을 걸을 수 있는 장소입니다. 본격적으로 걷기전 이곳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곳이 만들어진 건 1954년이라고 합니다. 바닷가 모래날림과 바람으로부터 장항농업고등학교와 주변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장항농고 학생 들이 2년생 묘목을 식재해 조성된 숲이라고 합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3

당시 학생들의 작은 실천이 지금 미래세대에게는 멋진 산책 코스를 만들어 준 것입니다. 현재는 70년이 넘은 해송 1만 2천 본이 자리해 장항송림욕장을 만들었습니다. 소나무 아래는 맥문동이 자라고 있어서 2019년도 국가 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4

장항송림산림욕장에 들어서는 순간 겨울에도 초록 숲속 동굴에 들어서는 기분을 만듭니다. 맑은 하늘은 푸른 소나무가 덮었고, 바닥에는 추위를 이겨내고 있는 맥문동이 초록을 뽐내고 있습니다. 동화책 숲속에 들어간 느낌을 갖고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5

저희 가족이 방문한 코스는 서해랑길입니다. 코스에 따라서 나무에 주황색 리본과 노란색 리본이 붙어 있어서 리본을 따라 코스를 걸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6

소나무만 1만 2천 그루가 넘게 있다 보니 면적 자체가 상당히 넓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둘러볼 것을 추천합니다. 경사 심한 곳이 없고 평지로 이루고 있어서 아이들이 뛰어다녀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유모차나 휠체어 이용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듯 했습니다. 힘이 들 때는 곳곳에 마련된 의자와 원두막에서 쉬어갈 수도 있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7

장항산림욕장은 주변과 연결된 관광 코스도 많습니다. 서천을 대표하는 스카이워크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주변에 위치해 있어서 도보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코스로 잡아서 하루 동안 관람하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나무숲동굴장항송림산림욕장 8

자연 공간이다 보니 애완견과 같이 산책을 즐기는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안전이 중요한 만큼 애완견과 함께 산책을 할 때는 목줄을 착용하고 배변 봉투도 챙겨 다니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보존도 중요한 곳이니 산림욕장 내에서 흡연은 절대 안 됩니다. 이런 부분은 모두가 실천해주시면 모두가 아름다운 장항송림산림욕장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항송림산림욕장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 산 65

 

충남아테이트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충남아테이트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tni1210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