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마음까지 곱게 물들이는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2023.11.09(목) 09:20:52 | 들꽃지기 (이메일주소:psh3441@hanmail.net
               	psh3441@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

가을이 깊어가면서 우리 민족의 성지인 독립기념관의 단풍나무숲길도 단풍으로 곱고 화사하게 물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가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독립기념관을 찾고 그래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단풍나무숲길 때문이기도 합니다.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은 통일염원동산 입구에서 시작해서 조선총독부철거부재 전시공원까지 약 3.2km에 걸쳐 조성된 단풍나무숲길로서, 1987년 독립기념관 준공 후, 산불진화를 위하여 조성한 산복도로 양쪽에 독립기념관 직원들이 단풍나무를 심기 시작했고, 지금은 2,000여 그루의 단풍나무가 식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2

그리고 지금 ‘2023 단풍나무숲길 힐링축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10월 27일 ~ 11월 12일 기간 중 매주 금,토,일 3일간씩 문화행사를 개최하며, 독립기념관 최초의 단풍나무숲길 야간 개장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힐링축제의 내용은 ‘단풍나무숲길 야간 조명 포토존’, ‘겨레의탑 미디어파사드’, ‘가수 유성은 등 버스킹 공연’, ‘야외 전시 조선총독부 부재전시공원 야외 특별해설’, ‘먹거리부스’, ‘셀프 포토부스’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집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3

지금부터 통일염원동산 입구에서 시작해서 조선총독부철거부재 전시공원으로 이어지는 단풍나무숲길을 따라가며 하나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2023년 독립기념관 가을 걷기 사진 공모전’이 있으니 단풍나무숲길을 걷다가 멋진 풍경을 만나면 사진에 담아 출품도 해 보세요. 독립기념관 홈페이지에 11/12일까지 접수하면 됩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4
<단풍나무숲길>

독립기념관의 통일염원동산에서 조금만 위로 오르면 시뻘건 핏빛으로 물든 단풍나무가 관람객들의 시선을 붙잡는데, 여기서부터 단풍나무숲길이 시작됩니다. 입구의 국화꽃밭에 단풍잎 형상의 단풍나무숲길이라는 표지판이 안내되어 있고, 단풍나무숲길이 조성된 과정에 대한 설명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5
<단풍나무숲>

올해는 날씨를 비롯한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전국의 단풍 소식이 늦어지고 있다는 기상청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독립기념관의 단풍나무숲길도 아직은 청단풍이 지배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번 주말쯤이면 이 청단풍들이 울긋불긋 화려한 단풍들로 물들 것입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6
<단풍나무숲길을 향하여>

입구에서 조금만 오르면 단풍나무숲길 오른쪽에 작은 단풍나무숲 터널이 조성되어 있고, 그 입구에 ‘단풍나무숲길을 향하여’라는 문구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낮인데도 길쭉한 직사각형의 조명등에 불이 들어와 있어서 색다른 풍경이란 느낌을 받았고, 그 안에 들어가 사진 촬영도 할 수 있어서 멋진 포토존이 되기도 했습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7
<단풍나무숲길>

평지처럼 느껴지는 완만한 오름길인 단풍나무숲길을 오르면 오를수록 점점 더 화사해지는 단풍잎을 볼 수 있습니다. 단풍이 터널을 이룬 숲길을 걷는 이들의 얼굴엔 웃음꽃이 활짝 피어 있고, 오가는 이들의 눈망울에도 단풍 빛깔이 읽히고, 입고 있는 옷들도 노랗고 붉은 단풍색으로 물들어 가는 것 같았습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8
<휴식 의자>

걷다가 힘들면 쉬어가라고, 아니 힘들지 않아도 좀 더 오래도록 단풍과 함께할 수 있도록 단풍나무숲길 중간 중간에 이러한 휴식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걸어가면서 감상하는 단풍나무숲 풍경과 가만히 앉아서 바라다보는 풍경은 다르니까요.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9
<포토존>

풍경이 아름다운 곳에 인증샷을 담을 포토존이 빠질 수 없지요. 단풍나무숲길에도 배경이 멋진 곳곳에 달, 별, 단풍 등의 모양으로 사진을 담아가도록 포토존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친구끼리, 연인 또는 가족끼리 함께 거닐다가 추억으로 남길 사진을 담아보세요. 사진작가가 아니어도 휴대폰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멋진 사진을 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0
<단풍나무숲길 이동매점>

단풍나무숲길 중간쯤에 다다르면 목마른 사람들을 위한 음료수와 연인 간의 달달함을 배가시켜 주는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이동매점이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완만한 내리막길에 해당하는 단풍나무숲길의 단풍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천천히 일행과 담소도 나누고, 또 단풍나무에게도 관심을 주면서 걸어보세요.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1
<단풍나무숲길>

개인적으로 단풍나무숲길 중간에서 조선총독부철거부재 전시공원으로 내려오는 길의 단풍나무숲길이 가장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풍이 가장 깨끗하고 화사하며, 숲이 터널을 이루어 눈과 심장이 호강을 할 수 있던 공간입니다.
여러분들도 단풍나무숲길을 거닐면서 어느 곳의 단풍이 가장 멋진지 찾아보세요.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2
<철길>

단풍나무숲길이 끝나가기 직전에 숲길의 오른쪽에 철길이 보여서 올라가봤습니다. 솔숲 사이로 나 있는 이 철길을 따라가면 독립기념관 밀레니엄숲에 도달합니다. 화사한 단풍나무숲길을 거닐다가 소나무숲으로 이루어진 철길을 거닐어보면 차분한 느낌이 들고, 이곳을 찾는 이들이 많지 않아서 호젓함을 느끼게 해주는 곳입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3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4
<조선총독부철거부재 전시공원>

일제가 우리의 국권을 강탈한 후 식민통치를 위해 조선총독부를 세웠으며, 우리나라의 생명의 맥을 끊고자 하는 의도로 그 청사를 경복궁 근정전 앞에 설치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일제잔재의 청산이라는 역사바로세우기 일환으로 1995년에 조선총독부 청사를 철거하여 지금의 독립기념관 서쪽에 조선총독부 철거부재전시공원으로 조성해 놓았습니다.

공원 주변의 단풍이 곱고 화사하게 물들어 있어서 대조적으로 조선총독부 철거부재들의 모습이 더더욱 안타깝고 슬픈 역사를 떠올리게 합니다. 잠시나마 슬픈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기를 소망하는 묵념을 드려봅니다.
  
마음까지곱게물들이는천안독립기념관단풍나무숲길 15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1
- 관람 시간 : 3월~10월(09:30~18:00)/ 11월~2월(09:30~17:00)
- 힐링 축제 : 10월 27일 ~ 11월 12일 기간 중 매주 금,토,일(야간 개장 : ~21시까지)
- 입장료 : 무료
- 주차료 : 소형(2,000원), 대형(3,000원)
- 휴관일 :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정상 운영)

 

들꽃지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들꽃지기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