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충남도서관 9월 북 큐레이션 : 도서관이 주는 위로

2022년 9월 독서의 달 북 큐레이션 도서 안내

2022.09.25(일) 22:01:17 | 경명 (이메일주소:jsh_letter@naver.com
               	jsh_letter@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도서관에 들렀다가 9월 북 큐레이션 프로그램이 진행 중인 사실을 발견합니다. 오는 10월 2일까지 진행하는 9월 북 큐레이션 주제는  '도서관이 주는 위로'입니다. 개인적으로 살아오면서 중요한 순간마다 책을 통해 여러 차례 힐링을 얻는 경험이 있던 터라, 이번 북큐레이션 주제에 묘한 이끌림을 느낍니다. 이번 북 큐레이션에서 어떤 책을 선정했는지, 그 책은 우리에게 어떤 위로를 건네주는지, 그리고 어떤 형식으로 북 큐레이션을 진행하는지 궁금해 3층 다목적실 안으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12▲ 2022년 9월 독서의 달 북 큐레이션 : 도서관이 주는 위로

이번에 도서관에서 소개하고 추천하는 힐링 도서는 총 30권입니다. 전체 북 큐레이션 진행방식은 한 테이블 당 4~5권 책을 진열해 놓고, 방문객이 서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도서목록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입구에 배치해 놓은 도서 목록을 살펴보면 됩니다. 만약 마음에 드는 책이 있어서 정식으로 읽고 싶다면, 제목과 저자를 기억해 두었다가 해당 도서가 비치되어 있는 장소로 가서 완독을 하거나 집에서 읽을 수 있도록 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면서 어떤 책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제 인생 책이라고 손꼽을 수 있는 '나무를 심은 사람 (지은이 장 지오노)'을 비롯해 그동안 인상 깊게 읽었던 낯익은 책들도 눈에 띕니다. 거기에 대해 제목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기회가 닿지 않아 읽지 못한 책들도 있어, 잠시 시간을 내어 첫 만남을 갖는 시간도 갖습니다.  
 

충남도서관9월북큐레이션도서관이주는위로 1


충남도서관9월북큐레이션도서관이주는위로 2


충남도서관9월북큐레이션도서관이주는위로 3


'도서관이 주는 위로' 북 큐레이션 현장▲ '도서관이 주는 위로' 북 큐레이션 현장


북 큐레이션 전시관에서 홍보하는 '도서관 회원 참여 프로그램; 당신의 추천 도서를 받습니다' 내용 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치/종교/학습만화/잡지/보고서/학술도서를 제외하고 1) 누구나 함께 읽을 수 있는 대중적인 도서, 2) 위로와 희망을 주는 도서에 대해, 오는 10월 2일까지 1인당 3권 이내로 책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북큐레이션이 진행되는 다목적실 현장에서 추천서를 작성해서 제출할 수도 있고,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지를 다운로드하여 내용을 작성한 후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책 소개글을 덧붙여서 추천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다음 문화의 달 북 큐레이션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된 추천 도서들을 전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책들이 어떤 사연을 갖고 추천을 받게 될까요? 벌써부터 다음 북 큐레이션이 기다려지는 이유입니다. 

충남도서관9월북큐레이션도서관이주는위로 4


23▲ 도서관 회원 참여 프로그램 : 당신의 '도서 추천'을 받습니다. 


 

경명님의 다른 기사 보기

[경명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