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명절 영업 소상공인들 “온누리상품권 계속 돼야”

[행정&연속기획] 충남도내 3개 전통시장에서 '2022 대한민국 수산대전·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환급 행사' 열려

2022.09.14(수) 10:31:52 | 콘티비충남방송 (이메일주소:twobunch@nate.com
               	twobunch@nate.com)

추석명절에 영업하고 있는 시장상인들, 서산동부전통시장 수산물시장.

▲ 추석명절에 영업하고 있는 시장상인들, 서산동부전통시장 수산물시장.

명절영업소상공인들온누리상품권계속돼야 1


온누리상품권 등 지역화폐는 소상공인의 매출 증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평가가 많았다.

지역화폐는 전국 230여 개 지자체가 지역 내 소비를 늘리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종이 형태 혹은 전자화폐 형태로 구매 시 현금 이상의 지역화폐를 얹어주거나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일정 비율을 깎아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각 지자체는 지역화폐 가맹점에 매출 기준 등을 둬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될 수 있게 유도해왔다.

추석명절을 맞아 충남도내 3개 전통시장에서 '2022 대한민국 수산대전·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환급 행사'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전통시장 활성화와 수산물 물가 안정 등을 위해 해양수산부로부터 사업비를 지원받아 실시한다. 행사 대상 전통시장은 전국 42개이며 도내에서는 보령 대천항수산물시장과 당진시전통시장, 홍성 광천전통시장 등 3곳이 대상이었다.

환급은 소비자들이 해당 시장에서 우리 수산물을 구매하고, 시장 내에 설치한 행사부스를 찾아 영수증을 제출하면 당일 구매 금액의 30%, 1인 당 2만 원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다. 올해 행사는 특히 기존 국내산 수산물 원물에서 젓갈 등 가공품까지 품목을 확대, 소비자 혜택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재영 도 어촌산업과장은 "이번 행사는 소비자들이 싱싱한 우리 수산물을 착한 가격에 만나고 전통시장도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와 관련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9월 8일 충청남도 홍성군에 위치한 광천 전통시장을 방문해 추석 대비 수산물 물가 동향과 전통시장 할인행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송 차관은 시장 점포에서 갈치·새우젓 등 수산물도 구매하고, 행사부스를 찾아 시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온누리 상품권을 환급해주며 최근 물가 상황을 점검했다.

송 차관은 현장에서 "국민들께서 믿고 찾아주시는 전국의 전통시장과 연계하여 수산물 할인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 중"이라며, "소비자와 시장 상인들의 반응이 좋아, 행사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으므로 국민들께서 전통시장을 많이 찾아 우리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많이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추석 명절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수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했으며, 전국 27개 시장과 연계해 최대 9월 12까지 환급행사 기간을 연장했다.

하지만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6000억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 등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하자 주요 지방자치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화폐를 주민복지 차원에서 최대 10%까지 할인 판매하는 지자체가 적지 않은데 내년부턴 이런 혜택이 완전히 사라질 위기에 내몰렸다는 분석이다. 지역화폐 유통 사업에 수천억원을 투자한 플랫폼 업체도 ‘패닉’에 빠졌다.

정부의 지역화폐 예산은 급감하고 있다. 작년 1조522억원이던 지역화폐 국비 예산은 올해 6050억원으로 줄었고, 내년엔 0원이 된다. 지자체의 지역화폐 인센티브 비용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절반 정도씩 냈다.

국비가 없어지면 평균 6% 수준인 지역화폐 인센티브 비율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게 지자체들의 설명이다. 인센티브가 없으면 소비자의 사용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콘티비충남방송님의 다른 기사 보기

[콘티비충남방송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