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충남인의 염원을 담은 곰나루국민관광단지 웅비탑

고마나루 숲길을 걸으며 만나는 곰 전설

2022.08.09(화) 14:53:05 | 대로 (이메일주소:dried@naver.com
               	dried@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세계유산의 도시 공주의 옛 이름은 고마나루였다고 합니다. '고마'는 곰의 옛말이며,'나루'는 배가 강을 건널 수 있도록 설치해 놓은 곳을 말합니다. 그래서 고마나루는 한자로 웅진(熊津)이 되는 것이지요. 고마나루는 곰나루가 되고, 다시 곰주로 불리다가 공주가 되었다는 설도 여기에 기원합니다. 
연미산 아래 금강의 나루터에는 암곰의 슬픈 전설이 내려오고 있으며 곰을 숭상하고 모시는 곰사당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1987년 고마나루 주변 일대가 국민관광단지로 개발이 되면서 이곳을 곰나루국민관광단지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1

곰나루국민관광단지에는 곰의 전설과는 별로 관계없어 보이는 웅비탑이라는 커다란 조형물이 세워져 있습니다. 충청남도가 개도 100주년과 새천년(2,000년)을 맞이하여 충남인의 염원을 담아 세운 탑이지요.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2

공주에는 고마나루명승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 공산성에서 출발하여 금강교를 건너 연미산자연미술공원에 이른 후 공주보를 지나 고마나루 숲길과 곰나루국민관광단지와 공주한옥마을, 무령왕릉과 왕릉원, 국립공주박물관을 거쳐 다시 공산성에 이르는 약 14km의 길입니다. 걸어서 5시간 이상 소요되는데, 이 길을 거닐면 공주가 왜 세계유산의 도시인지 저절로 알게 됩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3

고마나루터에는 웅진단이라는 제단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곳에서 곰신에게 제사를 모셨는데, 백제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수신(용왕)에게 제사를 모시는 곳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럼 선사인들은 이곳에서 곰에게 제사를 모셨을까요? 그 연유를 전설에서 찾아보겠습니다.

옛날 한 나무꾼이 나무를 하러 강을 건넜다가 암곰에게 붙들려 동굴에 갇혔다. 암곰은 의심이 많아 밖으로 나갈 때면 동굴의 입구를 바위로 막아 놓고 나갔는데 여러 해가 지나면서 곰과의 사이에 아이가 둘 생겼다. 하루는 곰이 방심한 틈을 타서 나무꾼이 동굴을 빠져나와 강을 건넜다. 이 광경을 본 곰은 나무꾼에게 다시 돌아오라고 호소했지만 끝내 돌아오지 않자 곰은 두 아이를 데리고 강물에 빠져 죽었다. 그 뒤부터 농사가 잘 되지 않고 물결이 거세져 배가 뒤집히는 일이 자주 생겼고, 이에 마을사람들이 곰의 원한을 달래 주는 사당을 세우자 사고가 그쳤다고 한다. 지금도 그 곰사당이 소나무숲에 남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곰나루국민관광지 [─國民觀光地]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4

고마나루에는 아름드리 소나무숲이 우거져 있습니다. 그리고 숲속에는 곰사당이라는 작은 건물이 있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5

곰사당 안에는 자그마한 곰신상이 놓여 있습니다. 이 상은 백제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 진품은 국립공주박물관에 보존 중이며 여기에는 복제품이 모셔져 있습니다. 

고마나루 숲길을 걸은 후 웅비탑이 세워진 곳으로 향하였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6

웅비탑의 탑신은 치미(기와 장식물)와 당간지주(절에서 깃발을 세우는 기둥) 등을 형상화하여 만들었습니다. 산과 강을 배경으로 웅비의 나래를 펴는 형상으로 표현하여 현대적이면서도 미래 지향성, 역사성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조형물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7

탑신부는 봉황의 날개, 16개 시·군을 태양 빛이 뻗어나가는 모양으로 형상화하였으며, 이는 웅비하는 충남인의 기상을 표현한 것입니다.
탑신부 앞 정면 중앙에 있는 '새로운 충남인' 상징 상은 충절의 고장 충남의 정신을 이어받아 힘찬 미래를 향하여 전진하는 모습으로 형상화하였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8

중앙의 무령왕릉 출토 왕관 장식 조형물은 찬란하게 빛나는 백제문화의 전통을 이어가려는 정신을 담았다고 합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9

탑신부 벽면의 부조는 충남지역의 수려한 산수를 조형적으로 승화시킨 것입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10

탑신부 양쪽에는 부여능산리고분군에서 출토된 금동대향로 조형물은 충남인의 염원이 승천하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합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11

탑신부 후면에는 기묘하게 생긴 청동조형물이 있습니다. 이는 백제문화 상징상으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유산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해요.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12

해가 서산으로 뉘엿뉘엿 넘어가면서 탑신부 가운데에 있는 구멍 사이로 햇살이 강하게 내리쬡니다. 마치 웅비하는 충남인의 기상을 보는 것 같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13

곰나루국민관광단지는 웅비탑 이외에도 홍보관, 야외공연장, 어린이 수영장, 소나무 숲길, 레저스포츠 시설 등이 조성되어 있어서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종합 레저타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남인의염원을담은곰나루국민관광단지웅비탑 14

국민관광단지에서 요즈음 가장 인기가 높은 고마나루 어린이 수영장입니다. 오는 8월 27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는데, 공주시민뿐 아니라 누구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공주 곰나루국민관광단지에는 충청남도 도민의 염원을 담은 웅비탑이 우뚝 솟아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변에는 고마나루 숲길과 어린이 물놀이장 등이 조성되어 있어 여름철 피서에도 참 좋은 곳입니다.

 

대로님의 다른 기사 보기

[대로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22775540405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