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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신문뉴스

[충남논단]하위권 교통안전관리, 개선노력 부족

2022.05.19(목) 11:12:56 | 충남포커스신문사 (이메일주소:ssytt00@naver.com
               	ssytt00@naver.com)

충남 지역 교통안전 관리 수준이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나 우려된다.

한국교통연구원이 17개 시·도의 교통안전 제도와 정책, 교통사고 현황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 충남은 77.2점을 받아 전국에서 전북과 충북 다음으로 낮았다.

충남은 교통안전 예산이 적고 도로환경 개선 노력이 부족하며 다른 자치단체보다 법규 위반자와 노후차량 비율이 높아 낮은 점수를 받았다.

실제로 한국교통연구원은 2019년 통계를 기준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의 교통안전 관련 제도, 정책, 관리 단속 및 교통사고 발생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2019년 지자체 교통안전성과지표’를 발표했다.

평가 결과 교통안전관리 및 체계가 우수한 지자체는 울산시(88.6점)·서울시(87.1점)·대구시(86.3점), 개선이 시급한 지자체는 전북(75.7점)·충북(77점)·충남(77.2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남은 교통안전관리 점수의 모든 분야 점수가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적은 교통안전 예산과 도로환경 개선 미흡, 타 지자체 대비 높은 법규 위반자 및 노후 차량 비율이 문제인 것으로 분석됐다.

더 심각한 문제는 교통안전관리가 미흡해서 사망사고가 많다는 점이다.

충남자치경찰위원회에 따르면 충남경찰청·충남도 데이터정책관실과 함께 도내 교통사망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2019∼2021년) 모두 850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인구 10만명당 연간 사망자가 13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 5.6명, 전국 평균 7.3명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계절은 가을, 요일은 월요일, 시간은 오후 6∼10시에 사고가 집중됐다.

전체 사망자의 34.4%(247명)가 차 대 보행자 사고로 숨졌는데 이 중 43.3%(107명)는 무단횡단을 하다, 40.9%(101명)는 차도를 걷다 사고를 당했다.

사고 원인은 전방주시 태만 등 안전운전 의무 위반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음주운전과 과속이 따랐다. 치사율은 과속에 의한 사고가 높았다.

차 대 차 사고에서는 안전운전 의무 위반과 중앙선 침범이, 차 대 보행자 사고는 안전운전 의무 위반과 과속, 차량 단독은 음주운전이 주요 원인이었다.

이와 관련 자치경찰위는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충남경찰청, 도청, 도교육청, 대전지방국토관리청, 충남교통연수원 등 기관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중점 실천과제를 발굴해 추진키로 했다.

위원회는 향후 3년간 매년 15%씩 사망사고 감소를 목표로 제시했으며, 도로별 안전 시설물 설치를 위해 총 1천74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무엇보다 충남은 교통안전 예산이 적고 도로환경 개선 노력이 부족하며 다른 자치단체보다 법규 위반자와 노후차량 비율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를 개선하려는 과감한 정책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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