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논산시 "걷쥬 스탬프투어"코스, 돈암서원에서 휴정서원까지 걸어 봐요

2021.08.19(목) 20:10:15 | 오르페우스 (이메일주소:poet314@naver.com
               	poet31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
▲ 돈암서원 산앙루

요즘 충청남도체육회에서 주관하는 "함께하는 행복 걷기 <걷쥬>"가 인기라고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걸음 수와 거리, 시간 등의 정보를 알려주는데요. 7일 7만 보 챌린지나 65세 이상 어르신의 월 20만 보 달성 등의 목표를 이루면 포인트나 농산품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저도 지난달에 반야산에서 시민공원까지의 코스를 걸으며 "걷쥬" 도전을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돈암서원에서 휴정서원까지 제법 긴 거리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2
▲ 돈암서원 응도당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3

돈암서원의 응도당 앞마당에서 "걷쥬"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여부를 확인한 후 <계백의 혼이 살아 숨 쉬는 솔바람길>을 따라 걷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여름 더위가 물러나지 않았지만 입추가 지난 후로 곳곳에서 가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4
▲ 충곡서원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5

출발지인 돈암서원에서 도착지인 휴정서원까지의 거리는 6km로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돈암서원을 출발한 발걸음은 어느새 두 번째 목적지인 충곡서원에 닿았습니다. 배롱나무꽃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9월까지 꽃을 볼 수 있지만 7월 중순부터 8월 초가 가장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6
▲ 계백장군유적지

"걷쥬"의 세 번째 목적지인 계백장군 유적지와 백제군사박물관에 도착했습니다. 충혼공원에 세워진 계백 장군과 5,000 결사대를 기리는 조형물을 관람한 후 충장사로 향했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7
▲ 충장사

충장사는 계백 장군의 위패와 영정을 모신 곳입니다. 입구의 홍살문을 지나면 외삼문과 내삼문을 이어주는 삼도(3개의 길)가 보이는데요. 오른쪽 문과 길로 들어가서 참배한 후 왼쪽 길과 문으로 나오면 됩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8
▲ 계백장군 묘소

충장사 오른쪽으로 난 오솔길을 따라 야트막한 산기슭에 오르면 계백 장군의 묘소가 있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9
▲ 백제군사박물관

백제군사박물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부분개관을 실시하고 있었는데요. 전시관을 모두 둘러본 후에야 네 번째 목적지인 신풍리마애불을 찾아 나섰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0

백제군사박물관 후문의 산길로 이어진 솔바람길을 따라 고정산을 타 넘었는데요. 돈암서원에서 백제군사박물관까지 평지를 걷다가 갑자기 산길을 걸으니 발바닥에 전해오는 느낌이 달랐습니다. 고정산은 낮아도 역시 산이었습니다. 마스크 때문에 호흡을 제대로 할 수 없으니 더욱 숨이 가쁘고 비 오듯 땀이 흘렀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1
▲ 신풍리마애불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2

신풍리마애불와 영사암은 처음 보았습니다. 두 곳 모두 평소에 저의 관심을 끌지 못한 탓인데요. 이번 '걷쥬'가 인연이 되어 찾아보게 되니 좋았습니다. 특히 대나무숲에서 불어오는 청명한 바람이 정말 시원했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3

이제 "함께하는 행복 걷기 <걷쥬>"의 마지막 목적지인 휴정서원으로 갈 차례입니다. 고정산을 내려오니 신풍길에 휴정서원으로 가는 방향을 알려주는 이정표가 보입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4
▲ 휴정서원

한달음에 휴정서원에 닿았습니다. 향교나 서원을 찾으면 늘 외삼문이 닫혀 있기 마련인데요. "걷쥬" 덕분일까요? 오늘은 휴정서원의 외삼문이 활짝 열려 있었습니다. 후손들이 내부 청소와 정리를 위해 찾았는데 제가 휴정서원에 도착한 시각과 일치해서 처음으로 내부를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논산시quot걷쥬스탬프투어quot코스돈암서원에서휴정서원까지걸어봐요 15

돈암서원에서 휴정서원까지 2시간 정도 예상하고 걸었는데 실제로 소요된 시간은 3시간 15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곧장 걷지 않고 충곡서원, 계백장군유적지, 백제군사박물관, 고정산, 신풍리마애불 등을 눈여겨 본 이유 때문입니다. 두 번째 도전인 논산시의 "걷쥬, 스탬프 투어"는 공원이나 운동장에서 걷는 것과는 확실히 다른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더 마음과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걷쥬" 앱을 설치하고 건강한 걷기의 생활화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르페우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오르페우스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