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청소년 정책은 우리가 만든다!”우리가 만든다!”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 송악청소년문화의집·수다벅스 등 지속해 건의 이어

2021.06.23(수) 17:58:45 | 당진시대 (이메일주소:d911112@naver.com
               	d911112@naver.com)

청소년정책은우리가만든다우리가만든다 1


지난해 11월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이 개관했다. 이어 올해 4월에는 당진청소년카페인 수다벅스가 건립됐으며 청소년 무상교통도 시행 중이다. 

이러한 청소년 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되기까지는 청소년들의 힘이 컸다.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위원장 박민재 호서고2)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청소년 문화시설 및 프로그램 확대를 요청해 왔다. 더불어 2018년에는 청소년의 더 나은 교통생활을 위한 정책 제안서를 당진시에 제출한 바 있다.고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활동

당진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자체의 청소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목소리 내는 단체다. 현재 총 21명의 당진지역 학생들이 위원으로 속해 있다. 합덕제철고부터 신평고, 서야고, 송악고 등 다양한 학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청소년에 해당하는 신성대 학생도 함께하고 있다. 

청소년 성교육 실태조사 하기도

참여위는 직접적으로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고 현안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인권과 권리가 침해받지는 않는지 모니터링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정책과제 발굴과 추진을 위해 캠페인과 워크숍, 토론회, 정책 제안대회 등에 참여하거나 직접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참여위에서는 청소년들의 성교육 문제에 관심을 두고 직접 성교육 실태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제작해 조사에 나섰다. 조사는 당진시에 거주하는 청소년 12세와 19세 3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러한 설문 조사를 통해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인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참여위는 청소년들이 지속적인 성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성지식과 관련한 비대면 온라인 퀴즈 행사를 지난해 10월에 개최했으며 청소년 성문화센터 건립 등을 포함한 정책 제안서를 작성해 당진시에 제출키도 했다. 또한 꾸준히 청소년수련관 건립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올해 청소년참여위원회에서는 2021년 정책제안을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고 청소년들이 관심 갖는 주제를 찾아 정책을 찾아 나설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정책 토론회와 정책 제안대회를 기획할 예정이며 정책제안 결과에 따른 모니터링 및 캠페인 활동까지 나설 계획이다. 

<참여위원회 명단>

△위원장 : 박민재(호서고2) △부위원장 : 홍성호(당진고) △서기 : 신민주(당진고2) 이서윤(신평고2) △위원 : 김서영(신성대2) 김한규(송악고2) 박진영(신평고1) 송다영(당진고2) 시선미(서야고1) 이은서(서야고1) 차서현(호서고2) 허준서(합덕제철고2) 황준하(호서고2) 김다혜(호서고2) 곽윤지(신평고1) 남승우(당진고2) 유지연(신평중3) 성민지(호서고2) 허고은(당진고2) 이승준(21) 차수욱(24)

 

당진시대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당진시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