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호흡기 질환에는청양 맥문동이 최고여”

청양 남양 용마리 한충희 농가 수확 한창… 봄철 소득 올리는 효자작물

2021.04.20(화) 17:57:59 | 관리자 (이메일주소:khy@cynews.co.kr
               	khy@cynews.co.kr)

호흡기질환에는청양맥문동이최고여 1


호흡기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맥문동 수확이 한창이다. 여느 작물은 모종 심기를 하는 시기지만 맥문동은 4월부터 5월이 수확철이다. 전국 최대 맥문동 생산지역으로 유명한 만큼 청양 농가마다 맥문동 캐기로 분주하다.

올해 맥문동 작황은 지난해 길었던 장마와 겨울철 혹한에도 평년작 이상으로 농가 소득을 올리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청양 남양면 용마리 한충희 농가는 비도 많이 내리고, 날씨가 추워서 잘 여물었나 걱정을 했는데 다행이 평년작 이상이다지난해부터 시세도 좋아졌다. 봄철 환금성 작물로는 최고로 농가 소득을 올리기에 좋은 작물이라고 말했다.(사진)

 

맥문동 가격이 좋아진 것은 코로나19로 맥문동이 지닌 효과가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맥문동은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폐결핵이나 만성기관지염, 인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봄철 황사와 차량 배기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효능이 뛰어난 청양 맥문동은 한약재 외에도 볶음차, 음료, 막걸리, 한과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꽃뫼영농조합법인(대표 이춘복)은 지역에서 생산한 맥문동을 이용해 맥문동차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맥문동차는 특수공법으로 볶아 맛과 향이 구수하고 시원한 것이 특징으로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전국의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맥문동은 전통적인 한약재로 동의보감 등에 기력 증진, 기침 완화, 자양강장과 해열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기록돼 있다정직한 청양 농업인들이 생산한 청정 약재 맥문동으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993년 맥문동 주산단지로 고시된 청양군은 20154월 청양맥문동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을 획득, 농산물분야 지적재산권을 지키면서 농업인 소득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관리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관리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