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청양 남천리 봄철 보약 머위 수확 한창

잎과 줄기 뿌리 꽃까지 먹는 건강 나물 인기

2021.03.23(화) 10:26:24 | 관리자 (이메일주소:khy@cynews.co.kr
               	khy@cynews.co.kr)

청양남천리봄철보약머위수확한창 1


봄철 대표적인 나물인 머위 수확이 한창이다. 청양 정산면 남천리는 시설하우스를 갖추고 5월까지 머위를 생산, 소득을 올리고 있다.

 

청양 남천리 머위는 잎과 줄기는 물론 뿌리나 꽃까지 먹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뛰어나 데쳐서 쌈을 싸먹거나 무침나물로 사용하고 장아찌를 담기도 한다. 꽃을 데쳐 먹거나 튀겨 먹는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남천리 주민들의 머위 재배법은 다른 지역보다 한 발 앞서 있다. 보통은 봄철에 종자 뿌리를 심어 이듬해 봄 수확하지만, 이 마을에서는 전년도 6월 종자 뿌리를 채취해 저온저장을 했다가 9월에 하우스에 심는다. 11~121차 수확과 월동 후 3~5월까지 2차 수확이 가능해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머위 잎과 뿌리는 편두통, 위궤양, 천식에 좋고 염증과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섬유질이 많아 위와 장의 운동을 촉진해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되고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에게도 이로움을 준다.

 

이주기 새울농장 대표는 산 좋고 물 좋은 청정환경에서 농업인들의 정성을 모아 건강에 머위를 생산하고 있다입맛을 잃기 쉬운 환절기에 쌉싸름한 머위를 곁들이면 즐겁고 행복한 식사 자리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리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관리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