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당일치기 여행으로 좋은 서산 여행

사찰 여행부터 맛집 투어까지 꽉 찬 서산

2019.08.30(금) 21:19:25 | 인쵸리 (이메일주소:spfe1114@naver.com
               	spfe111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서산 가야산 계곡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고려시대 번창했던 보원사 절터가 나오고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국보 84호 서산마애삼존불상을 볼 수 있습니다. 가파른 절벽에 위치해 있어서 관람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인데요, 7월부터 8월에는 오후 9시까지 볼 수 있습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1
 
마애기법으로 만들어진 불상은 바위 절벽에 정으로 쪼아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중심에는 마애삼존불상이 서 있고, 왼쪽에는 반가사유보살상이, 오른쪽에는 보살입상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2
 
절벽에 조각되어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온화한 미소는 여전합니다. 백제 최고의 미소를 지닌 마애삼존불상의 모습을 보면서 불심을 다해 딱딱한 돌을 쪼는 석공의 모습이 눈에 그려졌습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3

마애삼존불상을 본 후 13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개심사로 향했습니다. 충남의 4대 사찰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예스러운 모습에 편하게 둘러볼 수 있는 곳입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4
 
가다 보니 내포문화숲길 중 '원효깨달음의 길' 표지판이 보입니다. 백제의 불교 중심지였던 곳에서 원효대사의 흔적을 따라 걸을 수 있도록 절과 절을 연결해 길을 조성해 놓은 곳입니다. 오늘은 개심사만 들러서 가야 했지만, 시간을 내어 걸어보고 싶은 길입니다. 개심사 입구에서 용현계곡 입구까지 3코스에 해당하는 길은 11.3km로 총 5시간 30분이 걸리고, 난이도 상에 해당된다고 하니 단단히 준비를 하고 와야겠습니다.

내포문화숲길 3코스 - 원효깨달음의 길 
개심사입구-개심사(600m)-옛절터(480m)-버섯쉼터(600m)-전망대(440m)-백암사지(2.7km)-퉁퉁고개(1.6km)-수정봉(1.9km)-용현계곡입구(3km)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5
 
개심사로 오르기 위해 돌계단을 올라야 합니다. 절을 오르다 보면 어느새 말이 없어지고 왠지 생각에 잠기게 됩니다. 머리가 복잡해지다가도 자연과 함께 걷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6
 
쉬엄쉬엄 걷다 보면 개심사 대웅전이 나옵니다. 삼국시대에 창건된 개심사는 목조 건물로 된 몇 안 되는 사찰로 조선 초기의 건축양식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고 합니다. 대웅전 앞에 5층석탑이 세워져 있는데요, 보존이 꽤 잘 된 듯합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7
 
불상과 절로 마음을 다스리고 나면 왜 그리 배가 고픈지 서산 9미 중 유명한 꽃게를 안 먹고 갈 수 없습니다. 40년 전통을 자랑하는 근처 식당을 찾아 간장게장과 꽃게탕을 시킵니다. 조금 가격이 센 편이지만 나오는 양을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꽃게탕이 끓기 전 간장게장으로 밥 한 그릇이 비워집니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어리굴젓과 간장게장의 조합이 멋지게 맛있습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8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9
 
꽃게탕이 팔팔 끓고 나면 우선 국물 한 모금 마셔주고 꽃게를 공략해줍니다. 어찌나 살이 실하게 박혀 있는지 젓가락으로 깨작거릴 수 없게 만듭니다. 양손에 꽃게다리 잡고 뜯다가 앞을 보면 똑같은 모습으로 게를 뜯고 있는 일행의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납니다.
 
당일치기여행으로좋은서산여행 10
 
서산은 볼거리도 풍성하지만 꽃게를 먹기 위해서 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햇살이 좀 따갑기는 했지만 좋은 풍경을 보고 맛난 음식을 먹고 나니 부러울 게 없습니다. 당일 여행 코스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서산 여행 강추합니다.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마애삼존불길 65-13 

서산 개심사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개심사로 321-86
 

인쵸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인쵸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