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모시의 대명사 한산모시 전시관

서천 한산모시관에서 아름답고 시원한 모시옷 감상

2019.07.24(수) 20:17:58 | 눈곶 (이메일주소:borisim3@naver.com
               	borisim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한여름 뜨거운 태양 아래 불볕더위와 장마 뒤 찜통 같은 무더위가 엄습할 때면 자연스레 몸에 달라붙지 않는 시원한 옷감의 옷들을 찾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격이 따끔해 감히 언제 입어볼까 싶기도 하지만 욕심이 나는  모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어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089에 위치한 한산모시관을 찾았다.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1
 
한산모시관은 한산모시를 바로 알고 체험할 수 있도록 모시풀을 처음 발견했던 건지산 기슭에 모시각·전통공방·한산모시 전시관·토속관 등의 시설로 85,000㎡ 규모를 이루고 있는데,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2
 
그 중 한산모시 전시관 내 전시실에는 모시의 역사를 전해주는 고증 서적과 베틀·모시길쌈 도구·모시 제품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통공방에서는 모시째기·모시삼기·모시날기·모시매기·모시짜기 등의 공정을 재현한 다양한 볼거리로 한산모시의 멋스러움을 느껴볼 수 있다.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3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4
 
모시는 우리나라의 미를 상징하는 여름 전통천연옷감이다. 백제 때 한 노인의 현몽으로 우연히 발견된 후부터 유래되어 1500년 역사를 간직한 전통유산이니만큼 모시에 대한 많은 역사적 기록이 남아 있는데, 그 중 1123년 고려 인종 때 사신으로 왔던 송나라 서긍이 쓴 <고려도경>에  '모시는 백옥처럼 희고 맑아 결백을 상징한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5

이 중 한산모시는 모시의 대명사로 불리어오는데, 비옥한 토양과 여름 평균기온이 높고 해풍으로 인해 습한 지역적 특색이 모시의 품질을 우수하게 만들기 때문이란다.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6

한산모시관을 둘러보며 한국 최고의 전통천연섬유 한산모시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체감하고, 1,500년을 이어온 서천군의 한산모시 전통문화를 이해하며 천연섬유의 역사를 배우고,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7
 
과거로부터 현재를 아우르는 아름답고 세련된 모시옷과 모시공예품을 감상하고 느낄 수 있었다. 
 
모시의대명사한산모시전시관 8

또한 예로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 지역 특산품으로 그 명성이 현재까지 끊이지 않는 한산모시의 진가를 깨달았다. 모시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직접 느껴보고 다양한 모시옷을 감상하고 싶다면 서천 한산모시관으로 발길을 옮겨보기를~.^^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연중무휴이다.
 

눈곶님의 다른 기사 보기

[눈곶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