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봄 쑥으로 미리 느껴보는 단오 음식, 개피떡

무더위를 위해 미리 몸을 살폈던 조상들의 지혜, 단오

2019.05.22(수) 09:38:58 | 송달이 (이메일주소:sssong921@naver.com
               	sssong92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농경국가로 예로부터 세시음식이 발달했습니다. 계절의 변화에 맞게 절기마다 떡을 빚어 감사와 풍요를 기원했습니다. 음력 5월 5일, 양력으로 6월 7일은 단오입니다. 단오에는 쑥을 이용해 떡을 만들어 곡물이 잘 자라기를 기원하였다고 합니다. 지난 5월 16일 천안 성남면에 위치한 장승배기농장에 미죽초등학교 아이들이 방문하여 떡만들기 체험을 했습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1

이른 봄 잠깐이 아니면 쑥 보기가 힘든 요즘, 장승배기농장은 밤나무 아래 나는 쑥을 일부러 캐지 않고 아이들을 기다렸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그 풀이 그 풀 같고, 웃자란 쑥 생김새를 잘 모르겠던데 아이들은 한 번 가르쳐 주니 용케 찾아내어 바구니에 담습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2

단군신화에도 나오는 쑥은 음력 5월 5일 단오를 전후하여 채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잎이 부드러워 싱싱하고, 잎의 뒷면에 솜같이 털이 나 있으며, 독특한 향기가 나는 것을 선택합니다. 유사한 모양의 개똥쑥이나 인진쑥과 잘 구별해서 먹어야 합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3

아이들이 뜯어 놓은 쑥으로 떡을 만들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쑥의 생김새나 냄새 등을 관찰하는 것으로 자연체험은 마치고 실내로 들어와 본격적으로 떡 만들기 체험을 했습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4

다양한 떡 종류 중 개피떡, 일명 바람떡을 준비했습니다. 멥쌀을 시루에 쪄서 만든 떡을 절구에 다시 쳐 탄력 있고 쫄깃하게 만든 떡입니다. 미리 준비해 놓은 흰 반죽과 쑥을 넣은 반죽을 나누어줍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5

만드는 방법은 먼저 반죽을 한 입 크기로 잘라냅니다. 기름을 손과 밀대에 발라준 후 만두를 만들 때처럼 동그랗게 빚어줍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6

동그란 반죽 위에 팥고물을 한 입 크기로 빚어 넣고, 반죽을 반으로 접어 컵으로 떠내면 됩니다. 그럼 바람떡이 완성됩니다. 시장에 가면 자주 볼 수 있는 떡 모양입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7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8

떡 속에 공기가 가득 차도록 반달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바람떡은 말랑말랑하고 쫄깃해 사시사철 즐겨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혼식에는 절대 올리지 않았다고 하네요.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9

아이들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며 떡을 만들었지만 점심시간이 다가오는 아이들에게는 오직 떡을 빨리 만들어 먹을 생각만 가득합니다. 가지런히 잘도 만들었습니다. 이미 멥쌀을 쪄서 반죽한 거라 따로 찌는 작업 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봄쑥으로미리느껴보는단오음식개피떡 10

이른 봄에만 먹는 줄 알았던 쑥을 이용해 바람떡을 만들어 본 아이들은 신기하기만 합니다. 방금 보았던 손바닥 만한 쑥이 맛있는 떡이 될 줄 상상도 못했다고 합니다. 모내기를 마치고 무더운 여름을 대비하여 다양한 음식을 해 먹었던 단오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장승배기농장
주소: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성남신덕 1길 228
체험문의: 010-5457-5279
 

송달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송달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