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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청정 에너지’ 수소로 미세먼지 씻고 경제 살린다

수소경제, 충남이 이끈다

2018.11.05(월) 23:30:53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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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무진한 원료에 오염 물질 배출 ‘0’…에너지 혁명 기대

석탄·석유 대체하는 에너지 자급자족 수소경제사회 목표

 

2030년까지 에너지 13.5% 수소로 대체하고 충전소 100기 설치

충남도, 수소차 부품·전지 개발로 제조업 재도약 발판 마련

 

 

대표적인 미래 청정에너지 ‘수소’가 충남의 미래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충남도는 이산화탄소 감축을 골자로 한 신기후체계에 대비, ‘수소경제사회’ 구축을 역점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한편, 국내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해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의 디딤돌을 놓겠다는 복안이다. 충남도가 꿈꾸는 자급자족 ‘수소경제사회’의 청사진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물에서 분리돼 다시 물로 돌아가는 ‘수소’. 이를 에너지로 저장시켜 사용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과 같은 환경오염이 없어 궁극적인 친환경에너지로 평가받는다. 수소가 석유를 대체하는 사회는 먼 미래에서나 가능할 듯 보였지만 이미 국내외 산업계에서는 ‘수소’의 실증화가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고갈 우려도 없고 배기가스도 배출하지 않는 꿈의 에너지원 ‘수소’가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석탄에너지에서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을 ‘에너지혁명’으로 표현한다. 이 같은 에너지 혁명은 국내외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수소경제’를 우리나라 혁신성장을 위한 4대 전략 중 하나로 선정하고 데이터경제, 인공지능 등과 함께 2019년까지 5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충남은 그동안 ‘충남수소경제사회’ 추진 전략을 세우는 등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충남이 구상하는 수소경제사회는 지역의 에너지 자산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수소와 전기를 주요 에너지로 사용하는 사회경제체제를 말한다.

 

충남에는 제철, 석유화학 등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 밀집돼 있어 전국 온실가스 배출량 1(전국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탈()석탄화와 에너지 전환이 절실한 상태다. 충남도는 이에 따라 ▲선제적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에너지 신산업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 ▲기후 및 환경문제 대응 ▲에너지 안보 확립이라는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국비 1758억원, 지방비 460억원 등 총 9033억 원을 투자해 에너지프로슈머 30만명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 화력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30%를 감축하기로 했다.

 

세부 목표로는 ▲수소의 이용·생산·유통 관련 수소에너지 기술 실증 ▲실증을 바탕으로 한 수소에너지 보급 ▲충남의 에너지 자산을 이용한 수소 생산 및 공급 ▲충남에너지공사 설립 및 편익 분배 등 4가지를 세웠다.

 

우선, 1단계로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및 실증단계에 돌입한다.   기간 동안 수소연료전지 등 수소 관련 기술 개발 및 실증 평가를 거쳐 초기 시장을 위한 보급사업을 시범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충전소 10곳과 수소전기차 1만대를 확충·보급하는 동시에 1MW 규모의 연료전지를 실증 운영한다.

 

2단계(2021~2025)는 보급 단계다. 수소시장 도입단계로 수소 에너지의 확산을 유도하고 차세대 기술을 실증한다. 구체적으로 수소충전소는 30개로 늘리고 400MW급의 연료전지를 운영한다는 목표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수소 산업의 확산 단계로 2030년에 완성된다. 도는 2030년까지 최종에너지 소비량 중 13.5%를 수소로 공급하는 한편, 도내 수소충전소를 100개까지 늘리고 수소전기차 10만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1500MW급의 연료전지를 실증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단계별 핵심사업으로는 단기사업으로 ▲충남에너지공사 설립 ▲충남민관협의체 설립 등 2개 사업이, 중기사업으로는 ▲부생수소 활용 및 공급 사업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생산 기술개발 및 보급 사업 ▲수소전기차 부품산업 육성 사업 등 3가지가 제시됐다.

 

또 장기사업으로는 ▲탄소자원화(CCU) 기술 개발 및 보급 사업 ▲수소저장 및 운송 기술개발 및 보급 사업 ▲수소충전소 사업모델 개발 및 보급 사업 ▲가정·상업용 연료전지 보급사업 ▲융복합 수소산업단지 실증사업 ▲대용량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사업 ▲수소에너지 사회수용성 개선 사업 ▲지역 내 에너지 전문기업 육성 사업 ▲충남 수소에너지 인력양성사업 등 8개 사업이 추진된다.

 

내포 등에 국가혁신클러스터

 

충남 수소경제사회의 핵심 분야는 결국 ‘수소자동차’와 수소에너지를 생산·저장할 수 있는 ‘연료전지’ 등 두 가지다.

 

이와 관련 도는 특히 충남 서북부지역에 밀집한 자동차부품산업 기반을 활용, 수소연료전지차의 부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정부예산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이하 수소연료전지차 실용화) 사업이 지난 2016년 정부 예산 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수소연료전지차 실용화사업은 수소차 부품 개발을 위한 것으로 2021년까지 국비 349, 도비 212억 원 등 708억 원을 투입해 스택(수소차 안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부품), 운전 장치, 전장부품, 수소저장장치 등 18개의 기술을 개발하고 수소차 부품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시제품 제작 20건을 지원하고 180여명의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도는 수소차 부품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도 육성한다. 정부는 최근 내포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등 도내 5개 시·군 10개 산업단지를 국가혁신클러스터(국가혁신융복합단지)로 선정했다.

 

이번 충남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지역은 ▲내포 도시첨단산단(홍성) ▲아산 인주일반산단, 외투지역 일반산단 ▲서산 오토밸리 일반산단, 명천자동차전문 농공단지, 성연농공단지 ▲당진 석문국가산단, 송산2일반산단 ▲예산 예당일반산단, 신소재 일반산단 등 10곳이다. 지정 총 면적은 14.353㎢다.

 

국가혁신클러스터는 혁신도시나 산단, 연구개발특구, 지역대학 등 지역 주요 거점을 연계하고 기업을 유치, 대단지 산업 클러스터나 신성장 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충남은 충남국가혁신클러스터 집중 육성 산업으로 ‘수소에너지’를 꼽았다. ‘수소전기차 및 수소 기반 산업의 글로벌 클러스터’를 육성한다는 비전이다.

 

이번 지정에 따라 국내·외 기업이 충남국가혁신클러스터 산단으로 이전하거나 공장을 신·증설할 경우, 최대 40%의 부지 매입액과 최대 24%의 설비투자비를 200억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취득세 75%, 재산세 75% 5년 간 감면 받는다.

 

이와 함께 기업은행을 통해 대출 금리를 최대 1%p 추가 우대받고 시설자금 융자 비율은 최대 80%에서 100%로 확대 적용 받으며 투자 지원 기업 선정 시 우대 혜택도 받게 된다.

 

이번 선정으로 충남은 국내·외 기업 유치가 다시 활성화 되는 것과 함께 수소자동차 부품산업에 있어 전국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김혜동 khd1226@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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