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본격 지원 시동

전국 최초 '농촌융복합산업대학' 개설 운영… 농업 경쟁력 강화 기대

2018.09.12(수) 17:36:54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농촌융복합산업활성화본격지원시동 1



충청도는 충남농촌융복합산업 창업 및 경영체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충남농촌융복합산업대학'을 개설,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 지원에 나섰다.

그동안 농촌융복합산업 지원 사업의 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농업경영체의 역량 강화가 기본이나 농업이 주인 농업경영체는 상품개발, 판로확대, 브랜드개발, 지적재산권 관리, 농업회계 및 원가관리, e-나라도움 시스템 활용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던 것이 현실이다.

 도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농업경영체가 직면한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하고 사업 추진 성과 도출시기를 앞당기는 등 사업 활성화 도모를 위해 전국 최초로 보조사업 지원 경영체나 보조사업을 지원받고자 하는 개인 또는 경영체, 농촌융복합산업 창업에 뜻이 있는 창업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충남농촌융복합산업대학'을 개설했다.

'충남농촌융복합산업대학'은 공모를 거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강경심교수를 중심으로 하는 강사진을 구성 후 2018년 8월 30일 공통필수과정 1기를 시작으로 개설되어 맞춤형 지원을 통한 교육 만족도 제고 및 창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충남농촌융복합산업대학'은 창업기초과정, 창업기술과정, 성장지원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공통필수과정을 우선 이수하여야 한다. 이외에 창업기술과정을 맡아서 진행할 현장의 우수한 인력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현장전문가양성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8년 8월 30일 시작된 제1기 공통필수과정은 농촌융복합산업을 진행하거나 진행하고자 하는 모든 경영체가 대상이 되며, △충남6차산업 정책 및 유형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지적재산권 관리 △사업자등록 및 영업신고 △6차산업 추진 사례 및 전략 △농업회계, 농산물 원가계산 △6차산업화 사업 기획 전략 △식품산업 동향 및 마케팅 전략 △제조가공 각종 인허가 관리 등의 교육과 1박 2일 현장견학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1박 2일 워크숍에서는 창업 유형에 따라 분임을 구성하여 전문가 5명의 컨설팅 및 자문에 따라 사업을 기획하고 자신의 사업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교육참여 및 창업 가능성이 뛰어난 교육생을 대상으로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명의의 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이 선정되어 수상되었다.

박병희 도 농정국장은 “농촌융복합산업은 농업경영체의 높은 사업 이해도 및 역량 강화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이러한 취지로 개설된 '충남농촌융복합산업대학'은 충남의 농업 경쟁력 및 지역사회 활성화에 큰 몫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공부서>
농업정책과 농촌산업팀
041-635-4022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