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체화 ‘속도’

대응 매뉴얼 관계자 회의 …고용위기 대응 사례발표 등 진행

2018.03.27(화) 17:04:47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구체화속도 1




충남도가 지역 경제 위기 상황을 진단하고 대응하기 위해 구축 중인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체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신동헌 도 경제통상실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외부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경제위기대응매뉴얼 관계자 회의를 개최했다.

경제위기대응매뉴얼에서 제시하고 있는 시책 구체화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회의는 재난 분야 대응 매뉴얼 작성 사례와 거제 조선 사태에 따른 고용 위기 대응 사례 발표, 부서별 대응 체계 구축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거제 조선 사태에 따른 고용 위기 대응 사례 발표에서 한국고용정보원 이상호 박사는 위기 발생 시 지자체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세제 및 금융 지원 대책, 일자리 창출 방안, 인력 유출 예방 및 고용 안정 방안 등 경남도와 거제시의 시책 사례를 분석·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신동헌 실장은 “경제 위기 대응 시책은 비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도전적인 과제들로, 기존 사업들과는 달리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라며 부서 간 적극적인 협업을 당부했다.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은 도내 각 산업 동향이나 자료, 지수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경제 위기 상황을 미리 감지할 수 있다.

중앙정부에서는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겪으면서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나, 지역 맞춤형 시스템은 도가 처음이다.

도는 올해 경제위기대응시스템 운용 방향으로 △시스템 본격 가동을 통한 운용 프로세스 정립 등 시스템 고도화 △충남 경제 상황 진단·분석 결과에 바탕한 도 경제 정책 수용성 제고 △경제 위기 대응 협의체 운용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 체계 확립 등을 설정했다.

또 △소관 부서 실행 중심의 대응매뉴얼 및 대응 시책 구체화 △시스템 안전적 운영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담기관 지정·운영 △시스템 운영·관리 조례 시행규칙 제정을 통한 시스템 운영 안정화 도모 등도 운용 방향으로 마련했다.



<제공부서>
경제정책과 경제분석팀
041-635-3318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