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쌀빵 먹고 맛도 소화도 마음도 굿… '일석4조' 의 행복

농림축산식품부 쌀 소비 촉진 레시피 공모전 준우승한 공주 '밤이 쌀쌀해요'

2018.01.15(월) 17:08:18 | 권순도 (이메일주소:djshsjshsywy@hanmail.net
               	djshsjshsywy@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빵이나 칼국수, 라면, 부침개 등을 무척 좋아하는데 이 밀가루 음식만 먹으면 배탈이 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올라 불편하기 짝이 없는 분들. 그중에서도 특히 더 먹고 싶은 달달한 빵을 못먹는 분들이 적잖다.
 
그런데 이렇게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왜 더부룩하고 뱃속이 불편해지는걸까?
대표적인 이유는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을 소화시키지 못해서 그렇다.
글루텐이란 밀, 보리 등 곡류에 많은 불용성 단백질인데 이것이 여러 단백질로 혼합되어 존재한다. 또한 지방과 당도를 함유하고 있어 물에 반죽하면 녹말이 물안에서 제거되면서 끈적거리는 덩어리가 남는데 그것이 바로 글루텐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글루텐이 단단하고 긴 사슬 구조로 되어 있어서 우리 몸의 소장으로 들어가게 되면 염증유발과 함께 소장점막에서 흡수장애를 일으키는 물질을 방출시켜 소화를 방해하는 것이다.
그덕분에 빵을 먹고 싶어도 자제해야 하는 분들이 많은데...
   

공주시 신관동 번영1로에 있는 '밤이 쌀쌀해요'

▲ 공주시 신관동 번영1로에 있는 '밤이 쌀쌀해요'


이런 분들의 안타까운 고민을 해결해 줄수 있는 빵집이면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레시피 대회에서 당당하게 2위로 입상한 빵집이 충남 공주에 있기에 달려가서 취재했다.
 
빵집은 ‘밤이 쌀쌀해요’이다. 이름이 참 재미있다. ‘늦가을에 지은 이름인가?’ 싶다.
아니다. 공주는 80년대부터 먹는 밤(栗) 생산의 주력 고장으로 이름을 떨치기 시작해서 지금도 전국 최고의 밤 주산지다.
여기에서 밤의 힌트를 얻어 지은 이름인데 이정도면 먹는 밤과 쌀을 결합해 상호를 만든 탁월한 센스에 박수가 쳐진다.
   

2016년12월24일 도시재생 청년창업 1호점 개점식때의 모습. 오시덕 시장님까지 와서 축하를 해 주었다.

▲ 2016년12월24일 도시재생 청년창업 1호점 개점식때의 모습. 오시덕 시장님까지 와서 축하를 해 주었다.(공주시청 제공 자료사진)


도시재생 청년창업 1호점 개점때 이 대표와 대화를 나누는 오시덕 시장님.

▲ 도시재생 청년창업 1호점 개점때 1호점 표장을 붙이며 이 대표와 대화를 나누는 오시덕 시장님.(공주시청 제공 자료사진)


이곳의 중요한 3가지 자랑거리가 있다.
 
첫째, 밤이 쌀쌀해요는 우선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완전 100% 쌀가루로 빵을 만든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밀가루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를 못시키는 빵 애호가들에게 복음과도 같은 곳이다.
두 번째로 이곳은 공주시의 청년창업활성화사업 프로그램을 통해 당당히 선정된 곳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수하고 유망한 청년 창업자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창업 준비활동을 지원한 것인데 밤이 쌀쌀해요는 그렇게 탄생한 공주시 청년창업 1호점인 셈이다.
당시 오시덕 공주시장님까지 참석해 오픈을 축하해 주었다.
마지막 세 번째는 맨 위에서 밝혔듯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쌀 촉진 레시피 대회에서 당당하게 준우승 2위로 입상한 곳이다.
   

빵을 만들고 있는 이광현 대표

▲ 빵을 만들고 있는 이광현 대표


밤이 쌀쌀해요를 통해 청년 창업을 일군 이광현 대표.
이제 갓 20대의 나이밖에 안 된 진짜 청년이다. 어릴적에 TV를 보던중 화면에서 한 출연배우가 빵을 만드는 모습을 보고 거기에 반해 그때부터 빵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적성을 살려 평생의 업으로 삼게 됐다고.
 
이광현 대표가 만드는 빵은 현재 20여가지가 된다. 물론 모든 빵이 쌀가루로 만들어지는데 이 부분에서 문외한인 기자같은 사람들이 갖는 한가지 궁금증이 있다.
쌀가루로 그렇게 쉽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맛있게 빵을 만들 수 있다면 왜 다른 사람들은 굳이 수입밀가루로 빵을 만들지? 더구나 소화를 못시키는 사람들도 많은데...

쌀가루 반죽중. 이 과정에서는 이광현 대표의 특별한 비법이 숨겨져 있다.

▲ 쌀가루 반죽중. 이 과정에서는 이광현 대표의 특별한 비법이 숨겨져 있다.


이대표는 쌀가루를 반죽함에 있어 얼음을 사용하는 특별한 방법을 쓴다.

▲ 이대표는 쌀가루를 반죽함에 있어 얼음을 사용하는 특별한 방법을 쓴다.


빵은 끈적임 등의 성분이 있어야 만들 수 있는데 그 성분이 글루텐이고, 글루텐은 밀가루에만 있을뿐 쌀가루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쌀빵을 만들기 어려운 것이다.
하지만 이광현 대표는 오랫동안의 연구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쌀로 만들기에 가장 좋은 빵, 쌀로 최적화된 빵 만들기에 성공했다.
그것이 이광현 대표의 강점이자 그만의 비법이고 노하우인 셈이다. 그 기술중 하나가 발효기법과 얼음을 활용해 치대는 방법이라 한다.
   

밤이 쌀쌀해요에서 나오는 여러 종류의 빵

▲ 밤이 쌀쌀해요에서 나오는 여러 종류의 빵. 이른 아침에 막 구워져 나온 것이다.


쌀빵먹고맛도소화도마음도굿일석4조의행복 1


쌀빵먹고맛도소화도마음도굿일석4조의행복 2


쌀빵먹고맛도소화도마음도굿일석4조의행복 3


쌀빵먹고맛도소화도마음도굿일석4조의행복 4


밤이 쌀쌀해요에서 나오는 빵은 대표급이라 할수 있는 밤이 쌀쌀해요를 비롯해 라이스찹쌀떡, 나이스핫도그, 슈크림빵, 콘옥수수브레드, 나이스모닝빵, 흑임자앙금빵, 단팥빵 등이다.
 

밤이 쌀쌀해요의 대표 쌀빵인 '밤이 쌀쌀해요'

▲ 밤이 쌀쌀해요의 대표 쌀빵인 '밤이 쌀쌀해요'


'밤이 쌀쌀해요'에는 이렇게 통밤이 들어가 있다.

▲ '밤이 쌀쌀해요'에는 이렇게 통밤이 들어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쌀 레시피 공모전 ‘쌀의 맛있는 기적, 미(米)라클’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상장을 들고 포즈를 취하는 이광현 대표.

▲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쌀 레시피 공모전 ‘쌀의 맛있는 기적, 미(米)라클’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상장을 들고 포즈를 취하는 이광현 대표.


쌀빵먹고맛도소화도마음도굿일석4조의행복 5


쌀빵먹고맛도소화도마음도굿일석4조의행복 6


이중 밤이 쌀쌀해요가 바로 2016년 9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남아도는 쌀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열었던 <쌀 레시피 공모전 ‘쌀의 맛있는 기적, 미(米)라클’이라는 대회의 출품작이다.
당시 추석 연휴 3일동안 KBS1 ‘도전 미라클’ 3부작으로 방송까지 했던 이 대회에는 출품된 음식 레시피만 무려 200여점이었다.
예선을 거쳐 총 12점이 본선에 올라왔는데 국민 시식단 100인의 평가와 전문가, 기업 관계자의 심사를 통해 최종 우승에 이르렀으니 입상작의 맛과 풍미, 우수성이 어느정도인지는 설명 안해도 될것같다.
 
밤이 쌀쌀해요는 박력 쌀가루에 아몬드파우더, 크림치즈, 생크림, 누룽지 등을 이용해 만든다. 크림치즈에 슈거 파우더를 넣고 부드럽게 만든 다음 달걀을 조금씩 넣어가며 거품기로 섞은 후 쌀가루와 아몬드파우더, 소금을 혼합해 모양을 내고 굽는데 중요한 것은 빵 안에 공주 특산품인 통밤이 그대로 들어간다는 점이다.
쌀은 물론 밤과 누룽지까지 모두 지극히 한국적인 재료로 구수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는데 그 맛이 가히 예술이다. 빵이 입에서 사르르 녹는다.
 
쌀빵 전문점이라 해서 인터넷 등을 보고 찾아오는 손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정말 쌀 100%가 맞나요?”와 “정말 이거 먹어도 속이 불편하지 않는거죠?”라는 것이다.
물론 정답은 모두 “네”이고 실제 이런 의문을 가지고 빵을 사서 먹은 분들의 재구매가 확실히 많다고 한다. 어떤 날은 오후 늦게 가면 빵이 다 팔려서 없다.
 

오늘도 열일중인 이대표

▲ 오늘도 열일중인 이대표


앞으로 국내 최고의 제빵셰프가 되는게 꿈이다.

▲ 이대표는 앞으로 국내 최고의 제빵셰프가 되는게 꿈이다.


이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노력으로 공주의 특산품인 밤을 이용한 빵의 종류를 더 늘리고 특허도 받아서 이를 쌀 소비와 연계시켜 나갈 계획이다.
공주의 고맛나루쌀도 품질이 워낙 뛰어나 밤과 함께 시너지를 일으키고 입소문을 탄다면 작게나마 쌀 농가와 밤 농가의 농가소득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오늘도 열심히 일하는 청년창업 파이팅!

--------------------------------------------
밤이 쌀쌀해요 주소 : 충남 공주시 신관동 번영1로 115
빵 주문 등 연락처 : 041-881-0082
--------------------------------------------
 
 

권순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권순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