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회적 경제 10년!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며!

2017 아산-천안 공동체 경제 한마당

2017.12.07(목) 17:21:11 | 송달이 (이메일주소:sssong921@naver.com
               	sssong92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장경제는 사회의 소외 계층이나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기보다는 구성원 간에 서로 협동하여 개인의 이익과 공동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경제란 사회적 목적과 민주적 운영 원리를 가진 호혜적 경제활동 및 나눔의 재분배 원리로 움직이는 경제이며, 고도성장과 무한 경쟁의 사회에서 경제적 이윤보다는 협동과 연대를 통해 사람의 가치를 중시하는 경제활동입니다. 

12월 6일 온양그랜드호텔 갤럭시홀에서 아산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천안 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충남사회적 경제협의회 주관으로 사회적 경제 10년!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며라는 슬로건으로 '2017 아산-천안 공동체 경제 한마당'을 개최하였습니다.
 

사회적경제10년앞으로의10년을준비하며 1


'2017 아산-천안 공동체 경제 한마당'은 충청남도 사회적 경제 쇼핑몰 '따숨'에서 판매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생산한 상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제품 품평회 및 구매상담회를 열고 있었습니다.

그중 눈에 띄었던 것은 경쟁고용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 기업, 장애인 기업의 생산품이었는데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친환경 제품이고 질 좋은 상품임에도 장애인 기업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판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경제10년앞으로의10년을준비하며 2


사회적경제10년앞으로의10년을준비하며 3


이런 판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충청남도 사회적 경제 쇼핑몰 '따숨'에서는 중증 장애인 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하도록 하는 우선 구매제 도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구매 제도는 사회적 경제 기업의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제도입니다.

우선 구매 제도는 자칫 장애인 시설의 생산과 영업 등의 경영 노하우와 홍보전략과 같은 기업의 경영 마인드를 부족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생산과 영업 활동을 통한 매출보다도, 정부 지원금(장려금)이나 모회사에서의 지원 등의 영업외적 매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도 자생하지 못하는 문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10년앞으로의10년을준비하며 4


사회적경제10년앞으로의10년을준비하며 5


사회적 경제 앞으로의 10년의 과제로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장애인 고용 사회적기업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의하고, 장애등급에 따른 지원과 일자리를 더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원금에 대한 의존율을 서서히 낮추고 사업체로서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기업의 인지도와 영업마케팅의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송달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송달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