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시에서는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서비스 확대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 26일 천안시 신방동 행정복지센터(구 주민센터)에서 신방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복지 상담실’을 운영하여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였습니다.
이동상담실은 복지체감도를 높이고 사각지대를 줄이고자 마련된 올해 4년차 현장 중심의 맞춤 복지 서비스입니다.
복지사각지대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분야를 포함한 전체 사회복지제도 내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 생활은 빈곤하나 엄격한 제도적 기준 즉 소득, 재산,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해 수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 민간자원 연계가 필수적이며, 민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자원 연계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찾아가는 이동복지 상담실은 복지, 법률, 보건, 고용, 금융, 주택금융 등 7~8명의 전문상담 팀이 읍면사무소와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주민들의 일상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대해 다양한 법령해석 등을 상담하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상담을 받을 수 없었던 주민들에게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하였습니다.
이날 천안시 복지 서비스팀에서 직접 나와 국민기초생활보장 지원, 중지자의 권리구제 지원, 민간복지자원 연계자원, 통합사례관리 지원연계 위기가정 긴급복지(생계 의료 주거)지원, 장애인 종합복지관 사업설명 및 이용안내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부딪힐 수 있는 법률·소비자문제에 대한 각종 고민을 각 분야별 전문가가 저소득 주민 대상의 무료법률 상담, 생활법률 상담 신용불량으로 인한 개인회생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현장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주거문제로 힘들어하는 취약계층과 청년등 천안시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영구임대주택, 전세임대, 신혼부부 임대 주택 주거안정 전월세 대출 등 주거복지 관련 상담을 해 주었습니다.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에게 건강상담, 금연클리닉, 건강체크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구직 희망자들에게 취업정보 제공부터 상담과 구직 등록, 취업성공 패키지 안내 등 원스톱 맞춤형 일자리 서비스 제공하여 실질적인 취업 상담을 위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서민의 금융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전담 창구 개설 및 금융서비스 취약 계층에 먼저 찾아가 주택연금, 전세자금 및 주택구입 개량자금 등을 대출 하려는 주택수요자를 위한 신용보증 등을 상담해 주었습니다.
순회상담 참여자을 대상으로 푸드뱅크에서 생필품을 지원하였습니다.
복지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주민들의 복잡 다양한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복지 상담실’은 주민들 필요한 상담을 얻기 위해 각 기관을 찾아다니지 않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복지체감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주민들 삶에 가장 밀접하게 대응하는 행정체계인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 자생력을 높이고 거주하는 서비스 대상 주민들의 접근이 편리해 더 좋은 복지서비스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시민중심의 행복한 천안시를 만들기 위해 따뜻한 복지 실현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주민 모두가 행복한 하루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