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재미있는 오형제 고개 이야기와 심마니 공방

2017.07.26(수) 09:25:35 | 와이파이초코파이 (이메일주소:zoomsee8616@naver.com
               	zoomsee861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오형제고개이야기와심마니공방 1

아산 송악면과 예산 대술면 경계에 오형제현(五兄弟峴)이 있습니다.  그 위치가 충청남도 아산시, 충청남도 예산군에 걸쳐져 있지요.   말 그대로 고개가 다섯이 있는데 두 고개는 온양 쪽에 두 고개는 예산 쪽에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높은 가운데 고개는 옛날 옛적에 산적이 많기로 유명했답니다. 

 자~ 여기서 옛날부터 내려오는 봉수산 오형제 고개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온양 오일장이 서던 날 한 사람은 온양 쪽 첫 고개에서, 또 한 사람은 예산 쪽 첫 고개에서 모두 칼에 맞아 죽었고, 다른 두 사람은 가운데 큰 고개에서 아무 상처 없이 죽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여기에 강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문첨지의 억울한 누명을 김도령이 해결해줬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데요  사건의 전말도 아주 흥미롭습니다.

첫 고개에서 죽은 자는 강도를 당한 자이며, 두 번째로 죽은 자는 세 명의 강도 중 한 명으로 나머지 두 명이 이 사람에게 주막에서 술을 사 오게 한 후 죽이고, 세 번째 죽음을 당한 두 명의 강도는 제일 먼저 죽은 강도가 타놓은 독약이 든 술을 먹고 죽게 되었다는 설명으로 또 한 명의 무고한 사람을 살리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옵니다.
과연 명탐정 셜록 홈스를 방불케한 명쾌한 추리 실력이네요.

재미있는오형제고개이야기와심마니공방 2

아산시의 송악면 강장리와 예산군의 대술면 사이에 있는 오형제 고개를 넘어가다 보니 봉수산 심마니로 알려진 분의 공방을 지나가게 됩니다.
산속에 위치한 공방이라 많은 분들에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이곳을 지나가는 사람들이 한 번쯤은 눈여겨보는 곳이라 할 수 있지요.
남편은 심마니란 직업을 가지고 틈틈이 부엉이 모형 조각을 하면서 작품을 만드시고 부인은 한지 공예로 다양한 작품을 만드시는 분들이십니다.

재미있는오형제고개이야기와심마니공방 3

이 공방은 무료 전시라 부담도 없지요.
전시장을  안팎으로 개방하시어 지나가는 누구든 볼 수 있게 만들어 놓았고요, 작품도 구경하고 오형제 고개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답니다.

재미있는오형제고개이야기와심마니공방 4

수많은 작품을 구경하면서 한 가지 알 수 있었던 것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은 수 천일이 지나도 손에서 놓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비슷비슷한 테마의 작품 속에서도 언제든 지침이 없이 만들어내는 두 분의 공예에 대한 열정만큼은 확실히 알 수 있었다는 게 관람객 중의 한 명인 저의 총평입니다

재미있는오형제고개이야기와심마니공방 5 
재미있는 오형제 고개 지명 유래와 함께 들러본 심마니 공방
우리 지역 숨어있는 명소가 바로 이런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 공방 위치 : 충남 아산시 송악면 강장리 237  

 

와이파이초코파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와이파이초코파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