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호국 정신이 대대손손 수당 이남규 고택

2017.07.24(월) 19:32:23 | 와이파이초코파이 (이메일주소:zoomsee8616@naver.com
               	zoomsee861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호국정신이대대손손수당이남규고택 1
▶ 수당 기념관

충남 예산군 대술면에 위치한 이 고택은 목은 이색 선생의 10대 손인 이산해의 손자 이구의 부인에 의해 인조 15년에 이곳에 지어졌으며 한말의 애국지사 이남규의 생가이기도 합니다.
조선시대의 건물로 지금은 이남규 선생의 호를 따서 건립된 수당 기념관과 같이 관리되고 있지요.
기념관은 항일 애국지사 이남규 선생의 유품과 교육관을 함께 운영 중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곳은 이남규 선생의 4대가 나라를 위해 애쓴 호국 영웅의 명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호국정신이대대손손수당이남규고택 2 ▶ 사랑채

한옥의 미를 보여주는 사랑채의 모습이에요.
무더운 여름날 시원하게 열어둔 창호 문과 대청마루가 마당의 고송들과의 어울림으로 운치 있어 보입니다.
주로 이곳에 머물렀을 수당 이남규 선생은 실제 단재 신채호 선생의 스승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그의 정신적 지주가 될 만큼 이남규 선생의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애국정신은 단호하고 강렬했습니다.

호국정신이대대손손수당이남규고택 3
▶ 출입구의 독특한 둥근 월방

고즈넉한 사랑채 옆으로는 가족이 살림을 사는 안채의 모습이 이어지는데요, 요즘은 고택을 이용해 전통 숙박 시설로도 쓰임이 쓰이는 게 유행인가 봅니다. 우수 전통 한옥 체험 숙박시설의 명패가 선명하네요.

호국정신이대대손손수당이남규고택 4

안채는 크지 않은 규모의 디귿자 형태로 마당을 밟지 않아도 처마 밑을 이용해 드나들 수 있고 건물 양쪽 끝에는 아궁이가 있는 주방으로 난방과 주방의 역할을 하게끔 되어있었어요.

호국정신이대대손손수당이남규고택 5
▶ 안채

소박한 이남규 고택을 돌아보고 그 집안의 일대기를 찾아보니 그와 그의 아들까지 비극적인 인생을 마감했던 사실과 함께 그의 손자와 증손자까지 6.25 호국영웅으로 이어지는 충절로 그저 단순히 작고 오래된 한옥이 아니라 대대로 애국자를 키워내는 대단한 집이란 감탄이 들었답니다.
애국지사의 생가에서 지내는 한옥 숙박 체험도 아이들에게 참 좋은 교육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호국정신이대대손손수당이남규고택 6

또다른 대술면의 방산 저수지 부근에는 목은 이색 선생의 16대손인 이광임 선생의 고택도 가까이에 있다고 하니 다음 코스로 들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남규 고택 : 충남 아산시 예산군 대술면 상항방산로 181-8  (TEL : 041-331-4401) 

 

와이파이초코파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와이파이초코파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