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백성을 위하는 마을, 아산리 여민루

여민루가 있는 영인면 아산리 시골 풍경

2017.07.17(월) 15:30:04 | dreamyoung (이메일주소:kge0227@nate.com
               	kge0227@nate.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백성을위하는마을아산리여민루 1

영인 초등학교 입구에 있는 아산현의 문루 그 이름은 여민루이다.
백성을 위한다는 뜻의 慮民(여민)의 현판을 달고 있으며 조선시대의 것으로 지금은 다른 관아 건물은 남아있지 않고 문루인 여민루만 남아있다.

조선시대 3개 군현 중 하나인 아산현은 지금의 영인면, 인주면, 음봉면, 둔포면에 해당하며 그 당시 교통로 상으로 중요한 위치로  온양군에 비해 인구도 많은 도시에 속했다고 한다.

백성을위하는마을아산리여민루 2 
영인초 정문에 위치해 흡사 초등학교 아이들을 수호하는 역할을 하듯 당당하게 서있다.
여민루가 있는 이 마을에는 또 다른 관아 건물이 남아있는데 문루 근처에 있다가 1997년도에 여민루와 떨어진 곳으로 옮겨 지어진 아산 현감 관사도 존재한다.

아산현 관아가 있어 직접적인 관리를 받았을 영인면 아산리 이 마을도 자연스럽게 둘러보게 되었다.
새로 지은 건물들보다는 오래전부터 자리 잡고 있던 오랜 농가들이 더 많아 정감 가는 모습들이다.

백성을위하는마을아산리여민루 3

백성을위하는마을아산리여민루 4

이 마을에는 또 다른 고택이 하나 보였는데 마을 주민에 의하면 지금의 병무청장 정도에 해당하는 관리의 사택으로 지금은 아무도 살고 있지 않아 그저 산수화 속의 기와집 같아 보였다.

백성을위하는마을아산리여민루 5

한낮에 사람보다는 간혹 지나가는 차량만이 눈에 띄어 고요했던 작은 마을을 돌다 보니 또 다른 유적지인 향교가 있다는 것과 영인산 휴양림과 같이 위치해 숲길 개방에 대한 안내도도 볼 수 있었다.
오는 7월 24일부터는 영인산 등산로 휴식년제 실시로 고시 일까지는 개방을 안한다니 참고하길 바란다.

백성을위하는마을아산리여민루 6


 [여민루] 위치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리 628
 

dreamyoung님의 다른 기사 보기

[dreamyoung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