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은은하고 맑은 진달래색 홍화염색 체험해요

내 손으로 만드는 스카프 천연염색

2017.04.26(수) 09:27:30 | 얄리 (이메일주소:skyrud0911@hanmail.net
               	skyrud0911@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의류와 종이 벽화 건축물 등에 식물성 광물성 동물성에 속하는 여러 종류의 천연염료를 사용해 왔으며 의복은 기후와 환경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발달되어 왔습니다. 동물들의 털 등을 이용한 모직물, 식물성분을 이용한 견직물, 여기에 다양한 자연색을 첨가하여 발전한 것이 천연염색입니다. 

천연염색은 화학약품을 쓰지 않아 공기나 물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고 빛깔이 곱고 잘 바래지 않습니다.

천안 수신면에 위치한 공방고운 천연 염색은 손수건, t셔츠, 가방, 필통, 쿠션, 실크스카프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염색할 수 있으며 유치원, 초중고대학생, 현직 선생님들, 어머님들이 직접 참여하시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스카프 홍화염색 체험을 하게 되었는데요.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1

천연염색은 식물의 꽃, 잎, 열매, 껍질, 목질부분, 뿌리 등을 이용하여 염색을 할 수 있으며, 식물이 가진 기능성들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체험장 한편에는 다양한 염색 재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2

체험장 뒤편에는 쪽이 심어져 있으며, 천연염색 체험을 하면서 염색 재료들이 커 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3

이렇게 공방을 둘러 본 후 천연염색 체험을 하게 되었는데요. 공방선생님의 홍화염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홍화염색 천이 B.C 1300년경 이집트의 피라미드에서 발견됐을 정도로 오래 동안 인류는 염색에 사용하여 왔다고 합니다.

고운공방 공방장 김경애씨
공방고운 천연염색 공방장 김경애씨

홍화를 염재로 한 전통홍색 염색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홍화를 잇꽃이라고도 불렀으며 홍화로 염색된 천을 매매에 편리하고 가격도 높았기 때문에 이포(利布)라고도 하였다고 합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4

천연염색에 대한 설명도 듣고 홍화염색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홍화에는 노랑색과 붉은색이 함께 들어가 있는데 예쁜 다홍색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랑색의 염액을 추출해 없애고서야 나오는 붉은 염액을 사용합니다. 체험하기 전 2~3일 전부터 처음에 나오는 노란색 물이 나오므로 노란색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준비하였다고 합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5

준비된 홍화를 면포에 담아 붉은 염액을 빼 주었습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6

염색할 스카프를 담가 진달래색 홍화염색을 체험하였습니다. 천연염색은 진한 색이 아닌 은은한 중간색이며, 씨앗을 뿌리면 싹이 나오듯 염색물에 담그기만 하면 은은한 색이 나왔습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7

화려하진 않지만 은은하고 부드럽고 맑은 진달래색의 세상의 하나뿐이 없는 나만의 스카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은은하고맑은진달래색홍화염색체험해요 8

천연염색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색감을 가지고 있으면 천연염료는 합성염료가 안고 있는 인체에 대한 유해성 공해 및 폐수와 같은 환경오염 문제가 적으며 천연 재료를 사용한 것은 인체에 자극이 적고 오히려 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화학염료가 표현할 수 없는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색깔을 표현하는 데 그만이죠.

천연염색을 통해 자연과 사람의 조화로움을 알아가며 체험을 스스로 해 보면서 천연염색의 즐거움과 자연스러움에 느끼게 되었습니다.

 

얄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얄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