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다육식물 화분 만들며 식물 알아가요

충남 천안 농촌체험교육농장 화성선인장 농원

2017.04.24(월) 16:40:39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요즘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다육식물 키우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다육식물은 공기 정화와 인테리어 효과뿐만 아니라 가꾸면서 보살 피는 동안 우리에게 위안과 평안, 기쁨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선사해 줍니다. 300여 종의 다육식물과 선인장을 재배하며 중국으로도 수출을 하고 있는 충남 천안의 농촌체험교육농장 화성선인장 농원에서는 아이들에게 체험 학습장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1


이곳은 충청남도교육청 인증 농촌체험학습장이기도 합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2


농원에는 천안의 유치원생들이 농원에 방문을 하였는데요. 먼저 다육식물 재배 시설을 둘러본 아이들은 색다른 농촌 풍경을 접했습니다. 농촌의 모습은 어떤 작물을 재배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3


이제 아이들은 다육식물 화분을 만들기 위해 한자리에 모여 앉습니다. 이전 농촌체험은 고구마 캐기, 딸기 따기 등 다 자란 작물에서 수확하는 것에 국한됐었지만 다육식물을 직접 심으며 집에서 가족과 함께 자라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식물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4


아이들에게 이제 막 새싹이 나온 다육식물을 보여주었는데요. 다육이 잎을 따서 말리는 과정을 통해 약 한 달 정도 지나면 뿌리가 나오면서 번식을 한다고 합니다. 씨로 발아하는 식물들과 달리 신비한 체험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5


이어 이곳 농장주인 이미양씨가 다육식물에 대해 설명이 이어집니다. 다육이는 잎 또는 줄기, 뿌리가 수분을 많이 저장할 수 있도록 저수조직이 발달된 두터운 육질. 즉, 다육이로 이루어진 식물이라고 합니다. 다육이 키우는 방법은 햇빛이 많이 드는 베란다 같은 곳에 두고 일주일에 한번 또는 2~3주에 한 번씩 물을 주면 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잎사귀를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6

▲ 농촌체험교육농장 화성선인장 농원 이미양씨

이렇게 설명하는 동안에도 아이들은 화분을 만지작거리고 있습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7


한쪽에서는 다육식물이 신기한지 손으로 살짝 만져 보기도 해요.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8


아이들이 직접 흙을 만지면서 화분에 흙을 채우고 있습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9


이렇게 아이들이 흙을 채우며 농장주의 도움으로 화분이 만들어졌습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10


아이들은 체험을 통해 식물의 모양에 따라 번식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또 동물과 달리 식물의 번식방법은 다양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다육식물화분만들며식물알아가요 11


기존 주입식으로는 아이들의 기억력이 오래가지 않습니다. 이렇게 다육식물 화분을 만들면서 세밀하게 관찰하고, 표현을 하다 보면 상상력도 키우고 관찰하는 힘을 길러주게 되죠. 아이들은 농촌체험 활동을 통해 농업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원예를 이용한 교육 그리고 자연교육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태도를 키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