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곡물건조기 잘 사용해 벼 수매시 손해 막아요"

[서산]해미농협, 농민 대상 건조기 교육 시행 '호응'

2017.04.01(토) 09:21:02 | 콘티비충남방송 (이메일주소:twobunch@nate.com
               	twobunch@nate.com)

안응규 신흥기업 상무이사가 교육하고 있다.

▲ 안응규 신흥기업 상무이사가 교육하고 있다.


quot곡물건조기잘사용해벼수매시손해막아요quot 1


quot곡물건조기잘사용해벼수매시손해막아요quot 2


quot곡물건조기잘사용해벼수매시손해막아요quot 3


quot곡물건조기잘사용해벼수매시손해막아요quot 4


지난 23일 해미농협 2층에서 곡물건조기 교육이 실시됐다.

이번 교육은 농민들이 기계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열렸다.

농민들이 벼를 정부수매 할 경우 수분 함량이 기준치인 12.8~15% 안에서 건조를 해야 하지만 오래된 기계, 청소 미실시, 작동방법 미숙지 등으로 금전적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신흥기업 주식회사와 해미농협이 농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곡물건조기 교육을 계획하게 됐다.

이날 신흥기업 안응규 상무이사는 참석한 농민들에게 곡물건조기를 실제 사용하면서 왜 온도를 높이거나 낮춰야 하고, 건조기에 있는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의 항목 5가지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에는 올바른 수분 관리 방법으로 ▲곡물 보정 스위치 ‘0’에 맞추기 ▲매년 첫 번째 건조할 때는 수분설정을 목표 수분 값보다 1~2% 높게 설정 ▲수동 수분계로 종료 수분값 반드시 확인 ▲다음 건조부터 이를 고려하여 목표 수분값을 설정 ▲건조 곡물이 불균일한 경우 낮은 온도(5~15˚C)에서 천천히(건감율 0.6%이하) 건조 등을 설명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한 농민은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이 몇가지 있었다. 그래서 벼 수매할 때마다 적잖은 손해를 봤었던 것 같다"면서 "이번 교육이 도움이 많이 됐다."며 좋아했다.
     
이날 교육에 함께 참여한 해미농협 석명진 이사는 "우리 농민들이 곡물건조기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고 활용하면서 피해를 본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교육으로 정확하게 기계 사용법을 숙지해서 그렇잖아도 어려운 농민들이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이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콘티비충남방송님의 다른 기사 보기

[콘티비충남방송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