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6차 산업의 주인공 여성농업인

천안 아우내 오이를 생산되고 있는 봉황오이농장

2017.03.27(월) 22:16:39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안(天安)은 이름 그대로 하늘도 편하고, 땅도 편하고, 더불어 사람도 편한 곳입니다. 삼남의 분기점 천안삼거리에 얽힌 낭만과 멋, 그리고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문화와 예술의 고장이 바로 천안입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농특산물들도 천안(天安)은 이름 그대로 하늘과 땅 사이에서 편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천안 우수 농·특산물은 수신 멜론과 아우내 오이, 능수한우, 대표적 지역 특산물인 천안호두와 천안배, 지역에서 생산되는 팥을 이용한 아라리팥차, 흥타령쌀, 계란,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그중 전국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천안 아우내 오이를 생산되고 있는 봉황오이농장에서는 오이가 본격적으로 출하를 시작했습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1

시설하우스 안이 상큼한 오이 향으로 가득 찼습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2

겨울을 지나 막 봄이 시작됐지만 시설 하우스 안에서 오이 수확이 한창입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3

탐스럽게 익어가는 오이 수확에 나선 농장주의 손길이 바쁘게 움직입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4
▲ 봉황오이농장 조영숙 대표

지난 1월 심은 오이가 한겨울 추위를 이겨내고 결실을 맺어 수확이 시작된 겁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5

오이 수확뿐만 아니라 이곳은 2010년부터 오이 농사를 지으며 오이 수확과 오이 음식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017년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우수 농촌체험학습장을 받았습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6

농사를 지으면서 틈틈이 블로그를 운영 중인 조영숙 대표는 전국 최고의 정보화 실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함께 봉황농장 홈페이지도 직접 운영하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도 활용하면서 오이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7

생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판매, 체험, 교육 등 6차 산업화 사업체제를 도입한 것이죠.

6차산업의주인공여성농업인 8

농업·농촌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여성농업인은 노동인력에서 경영인력으로 이제는 농업의 6차 산업의 주인공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농업의 6차 산업은 여성농업인에게 경쟁력 있는 분야로써 미래 지향적인 마인드로 우리 농촌이 살맛 나고, 선진농업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앞장서고 있었습니다.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