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가을텃밭 김장채소로 가꾸어요

천안시농업기술센터 김장채소 가꾸기 교육

2016.08.29(월) 18:19:53 | 천안스토리 (이메일주소:cheonanst@naver.com
               	cheonanst@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8월 중·하순은 봄철부터 한여름까지 가꿔오던 텃밭을 정리하고 새롭게 가을 작물의 재배를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가을은 봄철과 달리 날이 갈수록 온도가 낮아지고 낮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파종이나 아주 심는 시기를 놓쳐 늦게 심으면 생육이 늦어져 수확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제때 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천안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주말농장에서 텃밭을 일구는 도시농부를 대상으로 지난 29일 천안시민 60명 대상으로 김장채소 가꾸기 교육을 하였습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1

이번 교육은 주말농장 작물 재배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었고 김장채소 모종 심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교육을 하게 됐었습니다.

가을 텃밭은 배추·무·갓·대파 등 김장채소 재배가 주가 되지만 그 외 상추·시금치 등 잎채소도 추워지기 전까지 재배와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2

김장을 위해 11월 중·하순에 배추와 무를 수확할 경우, 8월 중하순부터 9월 초 사이에 배추는 본잎 4매~5매 크기의 모종을 아주 심기 하고 무는 종자를 심어야 합니다.
무 종자는 한 구멍에 2알~3알씩 심고, 본잎이 1장일 때 1차로 솎아주고, 본잎이 3장일 때 2차로 솎아주면 됩니다.

무 떡잎은 파종 후 5일 정도 지나면 고개를 내미는데, 한달 뒤에는 솎아서 열무처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배추와 무를 키울 때는 뿌리혹병이나 고온에 의한 생리장해를 예방하기 위해 석회와 붕소 비료를 밑거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밑거름은 김장채소 심기 2주 전에 10m2(약 3평) 면적의 밭에 소석회 0.75kg~1kg을 뿌려주고, 1주 전에는 10kg 퇴비 한포와 붕사(붕소의 화합물, 붕산나트륨) 15g~20g을 골고루 뿌려 밭의 흙과 잘 섞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배추, 무 등 배추과 채소는 벼룩잎벌레, 좀나방 등 해충의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생육 초기 한랭사나 재배용 부직포를 이용해 터널 재배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교육을 듣고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에서는 교육생들에게 배추 모종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3

상자를 열어 배추 모종을 보았는데 모종은 튼튼하고 상태가 아주 좋아 보였습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4

교육을 마친 후 천안시농업기술센터 앞에 있는 도시농업 텃밭을 가 보았습니다.
텃밭에서는 김장채소를 심기 위해 봄 작물들을 걷어내고 이랑을 만들어 놓은 텃밭이 보였습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5

다른 곳은 벌써 무우 씨앗을 뿌려 무우 새싹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6

한 도시농부는 오늘 김장 배추를 심었는지 텃밭에 물을 주고 있었습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7

무우 새싹과 심어 놓은 배추 모중을 보니 올 한해 배추와 무가 잘 자라 도시 텃밭농사 풍년을 기원해 봅니다. 

가을텃밭김장채소로가꾸어요 8

가을이 되면 무, 배추 등 가을 채소들로 바뀌어 텃밭 가꾸기를 통해 자연과 사람에게 감사하고, 수확의 기쁨과 사랑, 소중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천안스토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천안스토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