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문화예술은 도민 삶을 행복의 문으로 인도하는 뿌리”

기획-충남 문화예술의 원년을 선포하다

2014.11.07(금) 18:00:38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지난 22일 충남도청에서 ‘충남문화비전’이 선포된 가운데 도내 문화·예술인이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 지난 22일 충남도청에서 ‘충남문화비전’이 선포된 가운데 도내 문화·예술인이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문화는 권력이다.
우리가 어떤 문화를 만들고 키워 가느냐에 따라 삶의 깊이는 달라진다.
일상이 오랜 기간 습관으로 굳어지면 문화가 되고, 문화는 다시 우리 내면의 질서로 자리 잡는다.

돈을 사랑하고 소비에 매혹된 삶이 습관이 되면 인간도 상품이 되는 문화가 형성된다. 무한경쟁에 오랫동안 길들여지면 작고 약한 것들을 무시하는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문화가 고착되면 우리는 결국 행복의 뿌리를 상실하게 된다.

충남도가 지난 22일 문화예술 정책 방향과 실현의지를 담은 ‘충남문화비전’을 선포했다.

문화의 힘으로 210만 도민의 행복을 키우고 누구나 살고 싶은 충남을 만들자는 의지로, 문화예술정책의 가치와 역할을 새롭게 하자는 약속이다.

특히, 이번 ‘충남문화비전’은 도민들이 참여해 만든 최초의 문화예술정책 중장기발전계획으로 뜻 깊다. 충남의 문화를 도민 스스로 만들어가자는 위대한 선언이다.〈편집자주〉
 

도민의 위대한 선택 문화비전
 
충남문화비전은 도민이 함께 참여해 만든 최초의 ‘문화예술발전전략’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도는 지난 2013년 9월부터 충남발전연구원과 문화예술종합 발전계획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 분야별 전문가와 관련기관, 도민이 직접 참여했다.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민·관이 함께 하는 합동워크숍을, 2월에는 충남 문화예술관광 정책토론회가 개최됐고 3월에는 도내 문화·예술전문가·유관기관, 도민 등 300여명이 참여한 타운 홀 미팅 방식의 도민 공청회를 거쳐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았다.

4월에는 세부시책에 대한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을 열었고 7월 최종 연구보고회를 개최, ‘충남문화비전’이 구체화됐다.
 
사회·교육·경제적 가치 추구

 
‘충남문화비전’은 ‘문화로 도민이 행복한 생활과 삶을 영위하고, 문화역량을 기반으로 미래의 충남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집약된다.

문화비전이 담고 있는 가치는 크게 사회적·경제적·교육적 가치다.

사회적 가치로는 ‘생활문화 공동체’를 지향한다. 충남 인문정신 문화인 백제의 국제성과 내포 문화의 다양성, 기호 유교전통을 계승하겠다는 각오다.

경제적 가치로는 문화유산과 예술을 활용해 ‘지역재생과 내생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교육적 가치로는 문화예술과 역사유산을 통해 ‘창의인재 양성’과 ‘창조사회기반’을 형성하자는 방침이다.
 
문화예술 4대 발전 목표 실현
 
도는 이번 문화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충남 문화정책 4대 목표를 실현한다.
첫 번째 목표로는 ‘충남문화예술생태계 구축과 창의성 확산’이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창작 생태계를 구축하고 창작교육 활성화를 통한 창의인재 육성, 충남형 문화지표 구축 등을 추진한다.

두 번째로 ‘생활 속에서 문화의 보편적 향유를 통한 삶의 질 개선’을 이룬다. 이와 관련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문화활동 강화와 생활문화 공동체 육성을 지향한다.

세 번째는 ‘충남의 인문전통에 기반한 문화정체성 확립’으로, 백제역사도시, 내포신도시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충남 문화유산과 예술을 활용한 지역 활성화’다. 이를 위해 문화유산과 예술을 활용한 지역재생과 문화관광 도시조성 등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안희정 지사는 “문화예술은 도민의 삶을 행복의 문으로 인도하는 뿌리이자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끌 가장 든든한 밑거름”이라며 “문화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더 좋은 충남을 꿈꾸고 설계하는데 이번 충남문화비전이 새 이정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박재현 gaemi2@korea.kr
 

 
문화비전 전문(全文)

 

문화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충남

 
‘문화’는 사람들의 삶의 지혜로 그들의 생활 속에 숨쉬고 있다. 또한, 충남의 문화에는 찬란한 역사와 예술, 멋과 향기가 녹아있다. 문화적 가치와 역량이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구현될 때 충남의 지속가능한 미래가 만들어 질 수 있다.

이에, 우리는 ‘문화로 도민에 행복을, 충남에 미래를’ 충남의 「문화융성비전」으로 선언하고 문화를 통해 도민들이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충남의 인문정신과 전통을 보존하고 계승하여 지역문화를 창달하고 창의사회’를 구현한다.
하나, 우리는 ‘생활문화를 진흥하여 도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하나, 우리는 ‘문화예술 교육과 충남 역사유산의 향유를 통해 충남의 미래를 이끄는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
 
하나, 우리는 ‘문화예술과 유산을 활용하여 지역을 재생하고 살기 좋은 충남을 이루는데’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충남 문화와 유산의 세계화를 통해 도민들이 충남의 문화에 자긍심을 느끼고, 세계인과 교류를 통해 인류 문화발전’에 기여한다.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