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도민 인권 보호·증진 ‘인권선언’ 제정

13일 선포식 개최

2014.10.17(금) 00:16:01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도민인권보호증진인권선언제정 1


충남도가 도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충남 도민 인권선언’문을 제정, 도민과 함께 선포했다.
도는 13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인권선언 도민참여단 105명을 비롯한 도민과 안희정 지사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도민 인권선언 선포식을 개최했다.

‘인권이 꽃피어나는, 전 인류를 향한 지역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의무와 연대를 실천하고자 하는 충남도민의 고귀한 약속’을 담고 있는 인권선언은 전문과 6장 21조로 구성돼 있다.

인권선언은 “인간에게 존엄함과 동등한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충남지역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인류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유롭고 평등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또 “불의와 억압에 저항하며 인간의 존엄을 지키려 했던 선조들의 의병운동과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이어받고, 민족의 자주독립에 헌신했던 우리 지역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계승 발전시킴으로써, 인류애와 정의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우리 지역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권리들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와 문화를 개선하고, 인간 존엄의 가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천명했다.

본문은 ▲인권보장의 기본원칙 ▲인간답게 살 권리 ▲안전하게 살 권리 ▲일과 권리 ▲약자 및 소수자의 권리 ▲인권선언의 이행 등 6장으로 구성됐다.

이어 차별금지의 원칙을 비롯해 민주적 참여의 원칙, 주민생활기본선의 보장, 노동에 관한 권리 등 21개 조항도 담겼다.

이번 인권선언은 지난 2012년 제정한 ‘충청남도 도민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충청남도 도민인권증진기본계획’에 따라 지난 6월부터 선언문 작성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인권선언 도민참여단이 참여한 가운데 제정했다.

인권선언 도민참여단은 공개모집을 통해 10대 고등학생부터 70대 노인까지 인권에 관심이 있는 도민 105명으로 구성됐다.

한편 이날 선포식은 ▲인권정책 추진 경과보고 및 비전선포 ▲도민 등 축하영상메시지 상영 ▲인권유공자 감사패 수여 ▲인권선언문 교차 낭독과 인권다짐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자치행정과 041-635-2334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