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2월은 과수 농사가 시작되는 계절입니다.

신암면 두곡리 이장님댁 블루베리 전정 현장체험

2014.02.12(수) 15:10:10 | 도희 (이메일주소:ass1379@hanmail.net
               	ass1379@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1



과수농사가 시작되는 2월입니다. 지금 농촌에는 사과나무, 복숭아, 블루베리 등 전정이 시작되는데요. 일부 부지런한 농가에서는 이미 전정을 끝낸 상태입니다.

전정이란, 나무의 겉모양을 고르게 하고 과실의 생산을 늘리기 위해 나뭇가지의 일부를 잘라주는 일을 말합니다. 과수원 전정은 과실의 질과 양을 증대시키고 수확을 수월하게 위함이라고 합니다.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올바른 전정은 나무 수명을 연장한다고 하네요.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2

충남 예산군은 맛좋은 품질의 사과 고장으로 길가에 과수원을 지나가면 이렇게 사과나무들이 수평상승으로 뻗어 나가며 자라고 있는데요. 특히 후지사과는 서리 내릴 즈음 늦가을사과 수확이 끝나고  1~2월 기간에 사과나무가지 전정을 합니다.

그리고 예산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대학교에 2월 즈음에 신청하면 사과전문가에게 사과재배에 대해 이론 및 현장교육 등 자세한 교육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로 진행되며 간단한 신청서만 재출하시면 됩니다.


저도 6년 전에 귀농하면서 농업정보를 어디서 얻는지를 몰라 일이 년은 허송세월 보낸 것을 기억합니다. 다행히 인근 농업기관 예산군 농업기술센터와 충남 농업기술원을 알게 되어 전문가들의 일을 도우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자, 좀 더 자세한 현장 과일나무 전정법을 배우고자 두곡리 마을 이장님댁 블루베리 전정 작업 하신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 보았습니다.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3
 

두곡리 이장님 블루베리 전정하랴 동네 주민들 전화받으랴 바쁘게 하루 일과를 보내고 계셨어요.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4


마침 함께 동행한 새댁 귀농인들도 블루베리 전정하는 것을 직접 보며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장님께서는 친절하게 블루베리 전정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신암면 두곡리 윤좌영 이장님은 외지에서 마을로 들어온 귀농인들이 농촌에 정착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자상한 분입니다.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5

 

우선 블루베리 아랫부분에 새로나온가지 젖순을 전정가위로 잘라줍니다.
오바른 전정은 나무의 수형을 바로 잡아주고 햇빛과 바람이 골고루 들어서 튼실한 과일을 맺게 합니다.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6


젖순을 잘라내니까 나무 아랫부분이 깔끔 해졌죠? 그리고 죽은 가지 잘라내고
블루베리 나무가 균형있게 보이도록 전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정작업은 수세나무가지의 세력을 강하게 해주고 나무가지사이에 햇빛이 잘들고 통풍을 양호하게 하여 병충해 피해를 줄일수가 있다고 합니다.

꽃눈이 지나치게 많이 달린 나무가지 끝을 잘라내어야 질 좋은 과실의 착과를 도울수가 있습니다.


2월은과수농사가시작되는계절입니다 7


블루베리전정후에 나무 주위에 거름을 주어야 튼실한 꽃눈이 형성되어 품질좋은 과실이 달린다고 합니다. 나무가지에 수액이 오르기전 2월안에 서둘러 전정하시고 퇴비도 듬뿍주어 올해 풍년 농사 되시길 바랍니다.
 

도희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