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충남도정 대전시대 80년史 오롯이

1일 구도청서 도정역사관 개관…역대 지사 등 300명 참석

2013.10.01(화) 16:49:44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안희정 지사가 1일 대전에 있는 옛도청 청사에서 도정 역사관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대전에 있는 옛도청 청사에서 도정 역사관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 대전 시대 80년 역사가 담긴 전시 공간이 문을 열었다.
 
도는 1일 대전 옛 충남도청사에서 안희정 지사와 염홍철 대전시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정역사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대전시와 함께 마련한 이날 행사는 도정보고와 테이프 커팅, 역사관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관식에는 특히 서정화·류흥수·한양수·심대평·한청수·박태권·박중배·김한곤 전 지사 등 역대 도지사 8명이 참석, 눈길을 끌었다.
 
충남도정역사관은 지난해 충남도청이 80년 동안의 대전 시대를 마감하고 내포신도시로 이전함에 따라 대전 시대 80년 도정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옛 청사 도지사실 294㎡의 공간에 마련했다.

도정의 모든 현안에 대한 결재가 진행되던 도지사 집무실은 사용 물품까지 원형대로 보존했다.
 
도지사가 외부 인사를 만나던 접견실은 역대 도지사 및 자손이 기증한 소장품과 사진 등을 전시하고,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도 설치했다.
 
전시품 중에는 지난 1932년 도청이 공주에서 대전으로 이전할 당시 공주시민이 반발한 내용 등을 담은 백서, 내포신도시 이전을 위한 ‘도청입지 선정계획(심대평)’와 ‘내포신도시 개발 및 신도청 설계(이완구)’, ‘내포신도시 이전 및 개청식 계획(안희정)’에 대한 결재문서 등을 전시, 도정 80년사를 함축했다.
 
또 1952년 제3대 성낙서 지사에 대한 임명장과 명함·명패, 상이용사와 전쟁미망인들에 대한 처우를 잘 해준 것에 대한 사회부장관 박술음의 편지, 1957년이나 1958년 6월분 도지사 월급이 세금 등 1만222원을 빼고 6만3778원이었음을 보여주는 봉급통지서, 4대 이기세 지사와 5대 민병기 지사간 도지사 업무 인수인계 서류, 1995년부터 10여년간 사용된 도지사 직인 등도 전시했다.
 
역대 도지사가 휴식과 업무 구상을 하던 공간인 내실은 기획전시실로 꾸몄다.
 
이번 개관식에 맞춰서는 보물 제1495호 명재초상 6점 중 4점, 일제시대 장방형 대리석으로 만든 평명 해시계,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측정하던 기구로 명재 윤증이 제작한 해시계, 나무로 만든 상투관, 명재 윤증이 사용하던 쥘부채 등 중요민속문화재 40점을 전시했다.

이와 함께 비서실은 관람객을 위한 카페 및 사무공간으로, 구 도청사 정면 테라스는 대전 중앙로 조망 공간 및 포토존으로 구성했다.
 
개관식에서 안희정 지사는 “역사는 이 땅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체성이자 뿌리로, 역사가 바로 서야 지역과 국가가 바로 설 수 있다”며 “충남도정사 역시 소중하게 여기고 지킬 때 도정은 더욱 발전 할 수 있으며, 충남도정역사관 개관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충남도청이 새롭게 터를 잡고 있는 내포신도시는 지속가능한 충남의 행복 실현 전진기지로, 도는 내포에서 80년 대전 시대 역사와 전통을 계승해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지사가 1일 대전에 있는 옛도청 청사에서 근현대 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옛 도청 청사에서 근현대 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안희정 지사가 1일 대전에 있는 옛도청 청사에서 근현대 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옛 도청 청사에서 근현대 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안희정 지사가 1일 대전에 있는 옛도청 청사에서 근현대 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옛도청 청사에서 근현대 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안희정 지사가 1일 충남도정역사관에서 역대 도지사들과 함께 전시물을 둘러보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충남도정역사관에서 역대 도지사들과 함께 전시물을 둘러보고 있다.


안희정 지사가 1일 충남도정역사관 테라스에서 역대 도지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충남도정역사관 테라스에서 역대 도지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안희정 지사가 1일 충남도정역사관을 관람하고 역대 도지사들과 함께 옛 도청을 나서고 있다.

▲ 안희정 지사가 1일 충남도정역사관을 관람 마치고 역대 도지사들과 함께 옛 도청을 나서고 있다.


옛 도청.

▲ 옛 도청.


undefined

▲ 근현대사관.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