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맞춤형 마을발전 모델 구축 방안 모색

3농혁신대학 마을가꾸기 지도자 과정…특강·사례발표 등 진행

2013.09.25(수) 16:53:11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는 25일 논산 KT&G상상마당에서 3농혁신대학 ‘마을가꾸기 지도자 과정’을 개최하고, 맞춤형 마을발전 모델 구축 방안을 모색했다.
 
도내 희망마을 리더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박2일 일정으로 마련한 이번 3농혁신대학은 특강 및 과제발표, 분임토의, 사례발표,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과정은 허승욱 3농혁신위원장의 3농혁신 정책 설명을 시작으로, 박범신 작가의 농촌마을 만들기 관련 특강, 전영미 홍성군 전문위원의 ‘지역발전 거버넌스 구축 운영 방안’을 주제로 한 과제발표가 각각 열렸다.
 
이어 정환영 공주대 교수가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의 평가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국내외 선도마을 추진 사례 발표와 분임토의 등이 진행됐다.
 
3농혁신대학 이틀째인 26일에는 안충호 논산희망마을포럼 회장, 김보영 공주알밤농원 대표가 ‘네트워크 마을 희망포럼 운영’과 ‘텃논배미를 활용한 고향사랑 운동’을 주제로 각각 발표를 갖고, 분임토의 결과 발표와 종합토론 등을 가질 계획이다.
 
한편 도는 살기 좋은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의 융·복합 추진을 위해 주관부서인 도 농업정책과와 11개 관련 부서간 업무협약을 지난 13일 체결한 바 있다.
 
협약에 따르면, 주관부서는 정책수립과 사후관리, 중앙부처와 관련 실과, 시·군 마을사업 융·복합 연계 추진 등을, 관련 부서는 마을발전계획 수립 대상 마을에 관련 사업 선정 시 우선 지원될 수 있도록 가점을 부여 하는 등 적극 협조키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유관기관인 농협과 깨끗한 마을 조성을 추진하고, 한국농어촌공사와는 벽화그리기 등을 협력 추진할 계획이며, 단계별 주민 밀착형 리더 역량 강화교육 등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