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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

[충남교육청] "우리학교 학력신장 프로젝트"

장기중, 기초 학력 우수 학교 만들기

2009.02.16(월) | 관리자 (이메일주소:
               	)

[충남교육청 보도자료] 공주 장기중학교(교장 정금영)는 학년 초 학력신장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와 사교육비 경감 및 도시지역과 면지역과의 교육환경 격차 심화로 지역여건에 부합하는 학력신장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2008학년도 우리 학교 학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신장 프로젝트” 라는 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

구체적 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1. 수업혁신운동 전개
교육 공동체 신뢰 구축을 위해 교사, 학부모로 구성 된 학력증진지원단을 구성하였으며,
수업혁신운동의 일환으로 학생은 수업 시작종을 치면 자리에 앉기 지도와 교사는 수업 시 작 전에 자리에서 일어서기 운동을 전개 하여 작은 실천이지만 수업시간(45분)확보를 위해 노력하였다.

2. 수요자 중심의 방과 후 학교 운영
수요자의 수준과 능력에 맞춘 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요자 희망을 고려한 학년별 수준별 교과 프로그램 (1, 2학년 : 국, 영, 수, 3학년 : 8개 교과)과 무학년 단과 프로그램(수학반, 영어 독해반, 영어 토익반, 원어민 영어 회화반, 플릇반)을 운영하였다.

3. 대학생 명예교사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교육적 여건이 열악한 중․소규모 농촌지역으로서 대학생 명예교사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 해 학기 중과 휴가 중으로 나누어 대학생 명예교사 신청하여, 학기 중에는 기초 학습 부진 학생들을 위주로 국어, 수학, 영어기초반을 편성하여 교사 1명당 5-6명을 배치, 개별학습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방학 중에는 중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중학습이 되 도록 하였다. 지도결과 학생 및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4. 한다리 학당 운영
학업성취도가 높고 창의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대상으로 토요 휴무일에 과학(창의력 개발반), 영어(외국어능력개발), 국어(논술사고 능력 개발반), 사회(한국사 인증반) 4개 교과에 걸쳐 심화학습 및 강화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면학풍토조성에 기여하게 되었다.
5. 방과 후 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교실 및 도서실 개방
교실과 도서실을 개방하여 독서 및 자율학습을 위한 공간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 학생들 에게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교실개방은 매일 16:30-18:00 까지 개방시켰으며, 지도는 전교사가 매일 순번제로 운영하면 서 지도하였다.

6.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및 교과학습부진학생 지도 계획 수립 운영
기초학력 책임제는 읽기, 쓰기, 기초수학을 대학생 멘토링 제도와 유기적으로 운영하였으며, 개인별 상황을 배려한 결연 및 상담을 통해 정서적 결핍을 교정하여 실질적인 지도가 이루 어졌음. 교과학습부진학생 지도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서 부진학생 개인별 지도카드제를 운영하였다.

7. 참고서 및 연습노트 지급
5개 교과(국, 영, 수, 사, 과)에 대해 참고서를 전체학생에게 지급하여 아침시간, 자율학습시 간에 활용토록 하였으며, 교과담임들이 과제를 부여해 주고 확인을 해줌으로서 학습에 대한 열의와 동기유발을 시켰으며, 전교생에게 연습노트를 지급하여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 움이 되었다.

이에 본교는 학생, 교사가 혼연일체가 되어 기초 학력 증진을 위해 노력한 결과 학생들의 학력증진에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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