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목적 및 개요
▶ 평가 목적 · 우리道가 출연하여 설립하였거나 도비보조로 운영 되고 있는 출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를 실시 · 출연기관에 대한 합리적 경영체계 정착을 통한 도정의 동반자로서 도 경쟁력 강화
▶ 평가 개요 · 대상기관선정 평가 기준일 : ‘07. 1. 1 ~ ’07. 12. 31(1년) · 평가대상기관 : 12개 기관 - 道가 납입자본금의 최대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8개) 중소기업지원센타, 신용보증재단, 운수연수원, 장학회, 여성정책개발원, 농축산물류센타, 충발연, 농업TP - 자본금 1/4 이상 출자 또는 년 5억 이상 지원기관(4개) 충남TP, 문화산업진흥원, 역사문화원, 체육회 - 평가부문(3) : 관리부문, 경영부문, 고객만족도조사
· 평가단 구성 - 평가반 구성 : 40명(전문가 28명, 공무원 12명) 전문가 : 평가경험·전문성을 갖춘 대학교수(26명), 공인회계사(2명) 공무원 : 출연기관 업무 담당(12명)
- 평가요령 관리부문 : 전문가 2인이 동일지표 전 기관 평가 경영부문 : 전문가 2인, 공무원 1인이 1기관의 경영부문 평가 고객만족 : 출연기관별 고객 30명에 대한 전화설문
○ 종합평가결과
▶ 총평 · ‘07 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기관장의 경영이념 및 가치가 기관의 비전과 연계되어 책임 경영체제가 정착되고 있으나, · 일부기관의 경우 기관장 장기간 공백 등으로 리더십과 경영철학이 평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음. ( 농업TP, 충남TP, 충남장학회 ) · 또한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과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위한 사업 우선순위 조정 또는 사업전략 개발이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평가 결과
- 충남장학회: 내부 구조조정 노력으로 경영효율화 기틀은 마련하였으나 수혜자 중심의 경영성과는 미흡 - 충남발전연구원: 관리, 경영 전 지표 우수, 연구결과물 활용 방안 강구 - 여성정책개발원: 관리, 경영부문 우수하나 고객만족 부진 -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도 전역의 중소기업으로 지원 확대방안 모색 - 신용보증재단: 고객시스템 구축을 통한 고객만족 경영 - 충남TP: 환경변화에 따른 충남의 미래를 위한 산업지원 전략 개발 필요 - 역사문화연구원: 조직혁신 등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 디지털문화산업진흥원: 충남을 대표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문화콘텐츠 개발 필요 - 충남체육회: 이해당사자 및 전문가 참여 자체 중장기 경영계획 수립 필요 - 충남농업TP: 유망 농기업 지분투자 등 안정적 수익모델 창출 필요 - 농축산물류센터관리공사: 민간인 유입확대 등 수익기관으로서 지속적인 수익 창출 방안 강구 - 충남교통연수원: 교육수준 향상을 위한 인터넷을 활용한 쌍방향 교육 시스템 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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