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브리핑룸

브리핑룸

캠퍼스서 싹트는 ‘충남 미래 스마트농업’

김태흠 지사,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행사 참석

  • 작성일
    2025-07-08 17:46
  •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무인재배 등 스마트농업 연구·기술 실증전문 인재 육성 박차” 

     

    국내 최고 차세대 농업기술 선도 대학인 충남 천안 연암대(총장 육근열)무인 재배등 첨단 연구시설을 마련, 대한민국 스마트농업 1번지 충남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 육성에 속도를 더한다.

     

    김태흠 지사는 8일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행사에 참석, 시설 가동을 축하했다.

     

    김 지사와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부시장), 육 총장 등 대학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시설 현황 보고, 테이프 커팅, 시설 견학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이날 개관행사를 통해 본격 가동을 안팎에 알린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는 미래 첨단 농업 연구 및 기술 실증 시설이다.

     

    1305(395) 규모의 센터는 연구실과 재배실, 세미나룸 등의 시설이 들어서 있다.

     

    주요 연구 내용은 작물 재배 무인화 재배 작물 확장 에너지 효율화 등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국내 유일 농축산 특화대학인 연암대가 이번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으로 기술 실증과 연구 기능도 더하며 비전인 ‘K 스마트팜 허브 대학에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김 지사는 이어 충남은 기존 복지도 산업도 아닌 농업에서 연 5000만 원 이상 소득을 올리 수 있는 돈 되는 농업으로 구조와 시스템을 바꾸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스마트팜 8349000(253만 평) 조성 청년농 9000명 양성 및 3000명 유입 석문간척지 내 231(70만 평) 국내 최대 스마트팜 양식단지 조성을 위한 5500억 원 유치 내포 농생명 융복합 클러스터 내 셀트리온 등 7500억 원 유치 카이스트 연구시설 등 공모 사업 통과 등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연암대를 세운 고 구자경 LG그룹 회장의 뜻과 열정이 서린 연암대와 함께, 대한민국 농업농촌의 변화를 주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이날 개관행사에서 연암대는 스마트팜 모듈형 온실 스마트 축산 정보통신기술(ICT) 실습센터 창사원(시티팜) 등 최근 건립·운영 중인 최첨단 스마트 농축산 실습 시설도 공개했다.

     

    1115(337) 규모 스마트팜 모듈러 온실은 전문기술석사와 전공심화과정 데이터 농업 실습을 위해 설치 가동 중이다.

     

    스마트 축산 ICT 실습센터는 483(146) 규모 양돈 실습장과 환기 실습장, 통합모니터링실 등으로 구성, 학생들의 실습이 진행되고 있다.

    창사원은 도시형 생활농업 미래 방향성 연구시설로, 재배 온실과 관리동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다.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 연암대 그린테크 이노베이션센터 개관


    도는 연암대의 각 시설이 도의 스마트 농축산 정책과 맞닿아 있어 미래 농축산업 발전과 전문 인재 육성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와 연암대는 지난해 6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그린테크 박람회에서 와게닝겐대학교(WUR)와 스마트팜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글로벌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스마트 농업 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담당부서 : 대변인 디지털소통담당관
문의전화 : 041-635-4897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