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브리핑룸

브리핑룸

글로벌 바이어 110명 초청 ‘대규모 상담회’

도, 1∼2일 천안에서 개최…도내 250개 기업과 1대 1 맞춤 상담

  • 작성일
    2025-07-01 15:00
  •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에도 높은 수출 성적을 올리고 있는 민선8기 힘쎈충남이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바이어를 대거 초청해 큰 장을 펼쳤다.

     

    도는 1일 소노벨천안에서 김태흠 지사와 안종혁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해외 바이어, 도내 기업 대표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개막식을 개최했다.

     

    도내 기업의 해외시장 다변화와 경쟁력 강화 등을 목표로 마련한 이번 상담회에 참여한 해외 바이어는 11개국 90개사 110명이다.

     

    이들 바이어는 인도·베트남·인도네시아·독일·일본·미국·중국 등 7개 해외사무소와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호주·멕시코 등 4개국 해외통상자문관이 초청했다.

     

    국내에서는 농산가공품과 신선식품, 수산가공품, 자동차와 기계, 화장품, 화학제품 등 250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바이어와 국내 기업들은 이날부터 이틀 동안 수차례에 걸쳐 11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한다.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도는 특히 바이어와 국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사전에 파악, 맞춤형 상담을 펼칠 수 있도록 했다.

     

    또 바이어 전원에게 전담 통역사를 배치하고, 신속하고 원활하게 수출 계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세사 및 수출 전문위원 상담 부스도 설치했다.

     

    도는 해외사무소를 주축으로 이번 상담회를 준비한 만큼, 실질적인 수출과 장기적인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상담회 종료 후에도 해외사무소 네트워크를 활용한 후속 지원을 통해 도내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률을 높여 나아갈 방침이다.

     

    3일에는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에 맞춰 로컬 투어도 진행, 바이어들이 귀국해 충남 관광을 알리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개막식은 해외사무소 홍보 영상 상영과 기념촬영, 김 지사 등의 수출상담회장 순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충남은 대한민국 수출 2위로, 반도체·자동차 등 첨단 제품은 물론, 식품과 화장품, 소비재, 산업재 부문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는 지역이라며 충남 기업의 제품은 확실하다고 도지사가 보증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 2025 해외사무소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이어 민선8기 출범 이후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예산을 아끼지 않고 지원한 결과, 634개사가 11억 달러 수출 상담과 6억 달러 규모의 수출 협약 체결 성과를 거뒀다충남이 무역수지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바탕에는 7개국 해외사무소와 통상자문관 운영, 공격적인 국내외 수출상담회 운영 등 독자적으로 충남형 수출 지원 플랫폼을 구축·가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자평했다.

     

    김 지사는 또 창업 2년 반 동안 매출이 5만 달러에 불과하던 천안의 한 스타트업이 도의 지원으로 글로벌 기업과 340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사실을 소개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들이 충남과 대한민국 경제의 지평을 넓히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내 기업들은 지난해 926100만 달러를 수출해 전국 2위를, 무역수지 흑자액 51461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담당부서 : 대변인 디지털소통담당관
문의전화 : 041-635-4897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